[인터뷰] 정영진 목포해경서장, “공정하고 청렴한 해양경찰로 거듭 나겠습니다”
상태바
[인터뷰] 정영진 목포해경서장, “공정하고 청렴한 해양경찰로 거듭 나겠습니다”
  • 조완동 기자
  • 승인 2020.10.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하고 신뢰받는 해양경찰”되겠다 의지 천명,

 

 

목포해경청사 (사진=nbn시사경제)
목포해경청사 (사진=nbn시사경제)

[목포=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 “청렴은 우리 사회의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보다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가치이다. 이는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고 국민들의 인식 변화와 함께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

정영진 목포해양경찰서장은 청렴한 해양경찰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과 변화’를 제시하고, 더욱 신뢰받는 해양경찰이 되도록 모든 열정을 더욱 다 쏟아 붓겠다는 의지를 천명했다.
최근 목포해양경찰서장 집무실에서 내외뉴스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정 서장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소속 직원들의 ‘청렴도 공직문화 만들기 향상’을 해양주권 수호와 함께 최우선으로 추진해 가고 있었다;
본 내외뉴스통신은 정영진 목포해양경찰서장을 만나 그 동안의 ‘청렴 해양경찰 혁신변화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일문일답으로 들어본다.

정영진 목포해경서장이 nbn시사경제 조완동 광주전남 서부취재본부장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nbn시사경제)
정영진 목포해경서장이 nbn시사경제 조완동 광주전남 서부취재본부장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nbn시사경제)

- 목포해양경찰서장으로 취임하신지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상반기 청렴을 위한 가장 큰 성과를 말씀해 주신다면?

상반기에는 전국적으로 비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증가 추세에 있는 주요 4대 비위에 대해서 선제적 활동에 앞장섰습니다.

주요 4대비위에는 ▲음주운전 ▲성비위 ▲갑질 ▲금품수수 등이 있는데요, 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청렴순회교육을 통해 내부 인식 개선 차원의 소통․공감하는 청렴문화가 조성되도록 노력했습니다.
또한, 청렴문화 조성을 위한「청렴海요, 청렴하Day」캠페인을 다양하게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 그러면 청렴을 위해 추진 중인「청렴海요, 청렴하Day」캠페인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신다면?

「청렴海요, 청렴하Day」캠페인은 해양경찰청 2020년 청렴도 2등급 향상을 위한 대책중의 일환으로 직원모두가 평소에 ‘청렴’에 대해 체감할 수 있도록 4대 중점과제로 ▲주1회 이상 반부패․청렴 명언 문자메시지를 전송한다.
또 ▲점심시간․퇴근시간을 활용한 청렴송 음악 듣기 ▲출근길 청렴 한마디를 부착한 청렴파이 배부 ▲4대 비위 근절 Zero화 프로젝트를 추진해 전 직원에게 청렴에 대한 준법정신 함양과 중요성을 강조해 나가고 있습니다.

목포해경 청렴동아리 '명경' (사진=nbn시사경제)
목포해경 청렴동아리 '명경' (사진=nbn시사경제)

- 청렴도 향상 대책에 대해 추가적으로 추진사항을 말씀해 주신다면?

목포해양경찰서는 청렴도 2등급 달성을 위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청렴문화를 정착해 국민이 체감하고 조직 구성원 스스로 느끼는 변화를 창출, 공정성을 높여 조직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 제고 및 내․외부청렴도 향상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더욱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청렴도 향상 T/F팀을 구성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획운영과장 및 해당 기능별 계장급을 대상으로 외부․내부청렴도 반을 편성해 주요 임무를 부여하고 수시로 임무별 진행현황을 관리하고 ‘청렴’ 컨텐츠 등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둘째, 단계별 모니터링 이행을 점검합니다.
단계별 모니터링이란 목포해양경찰서에 조사를 위해 방문한 국민들을 대상으로 청문 감사를 통해 ‘경청의 시간’을 마련 수사․행정처분 등 민원업무처리 과정에서 친절도․공정성 여부 등을 확인해 국민들의 궁금한 점과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셋째, ‘청렴’순회교육을 통한 청렴도 인식 제고입니다.
목포해양경찰서 전 직원에게 ‘淸廉’ 이란 사전적 의미로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을 알리고 이를 모든 직원이 이해하고 국가공무원법 제61조 청렴의 의무를 함께 실천하도록 소통을 중요하게 여기며 확산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정영진 목포해경서장이 경비함정 직원들과 청렴을 다짐했다 (사진=nbn시사경제)
정영진 목포해경서장이 경비함정 직원들과 청렴을 다짐했다 (사진=nbn시사경제)

특히, 금년 정기인사발령 이후 매월 공직기강 점검활동을 통해 현업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공유 ▲금품수수 등 비위예방 교육 ▲「공무원 행동강령」,「청탁금지법」,「해양경찰 징계양정 규칙」등 주요 행정규칙을 강조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 명예감찰관과 청렴 동아리 ‘명경(明鏡)’을 운영해 참여 및 의견수렴 등 내부협력 강화와 해양경찰청 청렴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효율적인 인사운영 방안 도모 ▲경비함정 단속 절차 공정성 확보 ▲친절하고 공정한 유도 선․수상레저 업무수행 ▲인권보호 지향, 공정한 수사 등 각 분야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관할 파출소·경비함정에서도 국민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보다 공정하고 청렴한 해양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 청렴도 향상 대책에 대해 지속적으로 노력중인데, 그에 따른 성과를 말씀해 주신다면?
 

우선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실제 지난 8개월 동안 약 36개 부서에 대한 직원·의경 1,117명에게 반부패 의지와 노력을 홍보하고 신뢰 받기 위해 ‘청렴’순회교육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인사업무 관련 편의·향응·금품 제공을 사전 차단할 수 있도록 강력한 제도개선을 시행해 목포해양경찰서는 단 한건의 금품수수 등 비위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목포해경은 올해 120여명의 피조사자를 대상으로 고충과 의견을 경청하며,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를 함께 극복하고자 마스크를 지급하며,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국민적 입장에서의 기대감과 만족도를 상승시키기 위해 그 무엇보다도 공정하고 청렴한 해양경찰이 되도록 더욱 힘쓰겠습니다.

- 하반기에 추진하고 있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먼저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인사투명성 제도화 및 소통 의무화에 앞장서고 함정의 독특한 수직적 명령체계가 조직문화에 녹아 있어 업무지시의 불공정성 차단에 노력하겠습니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경찰관 집행에 대한 高반감 민원인이 다수로 국민이 공감하는 정의로운 공무집행 소홀을 차단하고 존중을 느낄 때까지의 친절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경찰관들을 교육하고, 국민들의 민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경주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800여명의 목포해양경찰서는 소속직원들은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공정하고 청렴한 해양경찰’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해양경찰은 바다에서의 공정한 법 집행과 국민들의 진정·탄원·고충민원에 귀를 기울이며, 해결해 드릴 수 있도록 더욱 더 정진하고, 멈추지 않겠습니다. 항상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시기 바랍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