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사태 여야 공방.. "특검 도입" vs "명확한 근거 제시"격돌
상태바
라임·옵티머스 사태 여야 공방.. "특검 도입" vs "명확한 근거 제시"격돌
  • 주해승 기자
  • 승인 2020.10.1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의 대립각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내외뉴스통신)
국회에서 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의 대립각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내외뉴스통신)

 

[nbn시사경제] 주해승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야의 대립각이 높아지고 있다. 야당은 이를 '권력형 비리게이트'로 규정하고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하는 등 전방위 압박을 가했고, 여당은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라며 반격에 나섰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13일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지금 검찰에 수사를 맡겨서는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가 될 수 없다"며 "민주당은 조속히 특검을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7월 출범한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를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비리게이트 특위'로 확대 편성하기로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요청하면서도 '실체가 불분명한 여러 의혹이 제기됐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그 실체가 불분명한지 분명한지를 밝히는 건 검찰의 몫이지 이낙연 대표가 미리 단정할 일은 아니다"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기도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내부문건’에 대해 “가짜문서였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한 것을 두고는 “수사를 독려하고 지원해도 모자랄 판에 장관이 먼저 진짜, 가짜를 언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은 야당이 제시한 관련 문건들에 대해 '조작 가능성'을 언급하며 명확한 근거로 확실하게 공격하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제1야당이 권력형 비리 게이트라고 주장하려면 최소한 그에 부합하는 사실이나 근거라도 제시해야 하는거 아니냐"고 일갈했다.

이어 "시중에 카더라 통신을 인용하는 그 수준"이라며 "대통령을 흔들고 정부를 흠집내고 여당을 공격하면 야당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얕은 정치이고 야당의 나쁜 정치만 심화시킬 뿐"이라고 비판했다.

여당은 야당이 제기한 '옵티머스 측의 펀드 하자 치유 문건'이 조작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문건에는 '정부 및 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 '이헌재 고문이 추천, 남동발전과 추진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프로젝트 투자 진행 중' 등의 문구가 담겨있다.

이에 대해 추 장관은 "언론보도에 의하면 문건 작성자들은 금감원 조사 등에 대비한 허위 문건이라 주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고, 윤석현 금융감독위원장도 "진실성이 낮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이 남동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남동발전 측은 지난 3월 서울 소재 옵티머스 사무실에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를 만나 바이오매스 발전사업 업무를 협의했다고 한다.

남동발전 측은 사장이나 임직원이 이헌재 전 부총리나 관련 인사를 만난 적은 없다고 반박했지만, 서울중앙지검이 이 문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라임·옵티머스 사태를 두고 여야의 진위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