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한파 예방 백신, “한파 영향예보”에서 찾으세요!
상태바
나에게 맞는 한파 예방 백신, “한파 영향예보”에서 찾으세요!
  • 박효진 기자
  • 승인 2020.11.12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기상청)
(자료 제공=기상청)

[nbn시사경제] 박효진 기자

기상청은 국민이 올겨울을 보다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오는 16일부터 ‘한파 영향예보’를 정규 시행한다.

영향예보란 같은 날씨에서도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영향을 과학적인 근거로 예상하여, 상세한 기상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예보를 뜻한다.

한파 영향예보에서는 한파로 인한 영향이 큰 6개 분야에 대해 예상되는 영향과 더불어, 4단계의 한파 위험수준(관심-주의-경고-위험)에 따른 대응요령을 함께 전달한다. 
6개 분야에는 보건, 산업, 시설물, 농‧축산업, 수산양식, 교통, 전력 등이 있다.

특히, 전국 각 지역의 기후・환경적 특성과 함께 동파 가능성, 저수온 특보 등 관련 부처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지역별・분야별로 한파의 위험 수준을 차별화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4단계 위험 수준을 통해 한파주의보 발표 이전의 위험뿐 아니라, 한파가 지속되어 매우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경우에도 영향 정보와 대응 요령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파 영향예보는 다음날 관심 단계 이상의 한파가 예상될 때 발표하며, 관계기관과 지자체 방재담당자에게 기상정보문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일반 국민도 기상청 날씨누리와 모바일 웹을 통해 관심 있는 분야의 한파 영향예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파 영향예보가 발표되면 특히 노약자나 겨울철 실외에서 일하는 근로자 같이 추위에 민감한 국민이 한파로 인한 예상 영향부터 대처 방법까지 한 번에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피해를 보다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올겨울부터 시행되는 한파 영향예보가 겨울철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적극적인 맞춤형 기상 서비스로 자리 잡아, 국민이 안전하게 올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