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CEO] 노아엑츄에이션, 황광진 사장
상태바
[기업과 CEO] 노아엑츄에이션, 황광진 사장
  • 정혜민 기자
  • 승인 2020.12.2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밸브를 자동으로 여닫는 핵심제품인 엑츄에이터 전문기업 노아엑츄에이션 탐방
전국 모든 지하철에 20년째 독점 공급하는 기술력 확보, 재난방지위한 연구개발 집중
철저한 출하전 검사로 완벽한 품질 추구, 글로벌 경쟁력 제고로 세계시장 노린다
주식회사 노아텍츄에이션 (사진=내외뉴스통신)
주식회사 노아텍츄에이션 (사진=내외뉴스통신)

[서울=nbn시사경제] 정혜민 기자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어도 그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채 살아가는 것이 현대인의 삶이다. 전문화 되고 고도화된 사회는 아버지가 하는 일을 아들이 모르고 아들의 일을 아버지가 이해하지 못한다. 공감을 끌어내기 어려운 일상은 잘살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온 우리가 마주한 삶이다. 그렇게 생소하고 전문적인 설비를 만드는 노아엑츄에이션을 방문하여 황광진 사장을 만나 생산제품에 대하여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노아엑츄에이션은 인천 서쪽끝 정서진이라고 불리는 아라뱃길 인천터미널 물류단지에 위치해 있다. 주변에는 아라뱃길과 자전거도로 그리고 서해로 통하는 갑문이 위치해 있어 자전거 동호인을 중심으로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곳이어서 회사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색다른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이다. 

노아엑츄에이션 표지가 있는 정면에서 바라본 회사는 서울에 있다면 사무실이라고 생각될 만큼 모던한 5층의 신축 건물이다. 호남형의 황광진 사장은 바쁘다 면서도 공장 구석구석을 안내하면서 친절한 설명을 해 주었다. 전문적인 분야라 귀담아 듣지 않으면 무슨 말인지 다 이해하긴 힘들다.  

'주식회사 노아엑츄에이션'이 만드는 제품은 '엑츄에이터'다. 둘다 용어가 생소하다. 엑츄에이터(Actuator)를 검색해 보니 '동력을 이용하여 기계를 동작시키는 구동 장치' 라고 하고 엑츄에이션(Actuation)을 검색하니 '어떠한 조작이 행해짐으로써 기기가 그 조작된 대로 상태의 변화를 일으키는 일'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구동장치와 그것을 만드는 회사 정도로 이해했다.

노아엑츄에이션 황광진 사장 (사진=내외뉴스통신)

"밸브는 배관내 유체의 유량, 압력, 온도를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유체의 통로를 열거나 닫도록 하는 기계입니다. 이러한 밸브에 설치하여 원격운전 혹은 자동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기계가 엑츄에이터인데 사용하는 동력에 따라 전동식(Electric Actuator), 공압식(Pneumatic Actuator), 유압식(Hydraulic Actuator)으로 분류됩니다" 황사장의 설명이다. 

엑츄에이터를 전기로 움직이면 전동식, 압축공기 혹은 압축가스로 움직이면 공압식, 압축오일로 움직이면 유압식 엑츄에이터라는 것이다. 각각의 엑츄에이터는 장단점 및 특징이 있어 사용목적, 용도, 제어성, 안전성 및 원가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며 노아엑츄에이션은 전기식과 공압식 엑츄에이터를 생산한다고 한다.

황광진 사장은 "공압식이 자동 밸브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엑츄에이터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률이 낮고 작동속도가 빠르며 전기가 필요없어 가스폭발 등에 안전합니다. 또한 강력한 힘을 발생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항상 압축공기가 필요하여 파이프 라인에 설치된 밸브와 같이 멀리 떨어져 있는 밸브에는 비경제적입니다. 반면 전동식은 동력을 이용하기 쉽고, 위치결정 정도가 높으며 작은 구조로 대용량의 출력을 얻을 수 있고 모든 종류의 밸브에 사용할 수 있으며 장거리의 원격제어가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는 반면 다른 엑츄에이터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작동속도가 공압식에 비해 늦으며 기계적인 기어박스 및 전기적인 배선등이 복잡하여 공압식에 비해 고장이 많은 편이며 수리시에도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며 용도와 상황에 따라 엑츄에이터 종류를 결정한다고 하며 설계시 중요한 고려사항이라고 설명하였다. 

영하 60도 저온 내구성 시험설비를 설명하는 황광진 사장 (사진=내외뉴스통신)
성능시험중인 엑츄에이터 (사진=내외뉴스통신)

마침 점심시간이라고 하여 식당에 가 보니 직원들이 한쪽방향으로만 앉아 식사중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이렇게 하고 있다고 하며 직원은 100여명인데 본사, 지사, 그리고 러시아에 근무하고 있단다. 러시아에 지사가 있는 것은 러시아에는 유전이 많고, 발전소, 공장에 엑츄에이터 수요가 많은 중요한 시장이라는 설명이다. 5층은 주로 사무실과 연구실로 사용되고 3, 4층은 공장과 시험실, 1, 2층은 높은 렉을 설치한 반자동 창고로 운영하고 있다. 5층의 일부는 잔디밭으로 잘 조성되어 있는데 이곳에도 커다란 밸브위에 엑츄에이터가 작동하고 있었다. "지금 장시간 야외에 노출하여 내구성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황사장의 설명이다. 

공장의 한쪽 방에는 수많은 회로기판에 복잡한 전선이 연결되어 시험측정 중이고 또 다른 방에는 대형 냉동고가 있다. 영하 60~70도 내한 테스트 중이라고 한다. 러시아 수출용은 모두 이 테스트를 거친단다. 공장의 한 곳에서 엑츄에이터 옆에있는 조작설비 박스를 가리키며 "이것은 250도에서 1시간 이상 댐퍼자동조절용 엑츄에이터를 보호해 주는 박스입니다. 유리섬유가 포함된 특수수지로 만들어서 화재시 재연댐퍼의 개폐가 가능하도록 보호해 줍니다. 전국의 지하철에는 20년째 저희설비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데 화재발생시 화재차단설비를 작동시켜주는 엑츄에이터는 고온의 연기와 열기가 있는 상황에서도 작동이 되어야 시민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기때문에 이런 설비의 설계와 출고전 작동시험은 아주 중요합니다" 황광진 사장의 설명을 들으니 과거 지하철 화재로 많은 인명피해가 난 것도 진작에 이런 세세한 것까지 고려한 설계를 했더라면 인명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화력발전소용 엑츄에이터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이천수 인천본부장에게 엑츄에이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는 황광진 사장(우) (사진=내외뉴스통신)

노아엑츄에이션이 제조하는 수많은 종류의 엑츄에이터를 살펴보면서 중요한 몇가지의 설명을 들었다.

"이런 자동밸브용 엑츄에이터에는 이와 같은 수동 핸들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정전이나 화재와 같은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수동으로 조작해서 밸브를 여닫을 수 있도록 수동핸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연료의 황성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 거대한 선박엔진에서 올라오는 연소개스를 포집하여 황을 줄여주는 설비로 사용되어지는 제품입니다"

"이것은 화력발전소용으로 제작된 특수 엑츄에이터 입니다"

"엑츄에이터 제조회사는 전기모터로 동작하는 일렉트릭엑츄에이터만 만드는 곳, 유,공압으로 동작하는 제품을 같이 만드는 곳이 있는데 저희는 일렉트릭과 뉴메틱엑츄에이터를 같이 만들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엑츄에이터는 거의 모든 분야에 사용됩니다. 위험한 곳에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렵고 또 인건비는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에 원격으로 밸브나 댐퍼를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엑츄에이터 시장은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물론 IT분야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 시장은 아닙니다만" 황광진 사장의 설명을 듣고보니 노아엑츄에이션이라는 회사와 엑츄에이터가 왠만큼 이해가 되고 그 미래가 기대된다.

제품창고와 제품운반 특수 지게차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내외뉴스통신)

"작년에 매출이 피크를 찍었고 금년은 코로나의 여파로 좀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개척과 연구개발에 집중하여 회사의 미래전망은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은 좁고 글로벌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덩치를 키워야 합니다. 우리가 몇백억 매출을 하고 있는 반면 글로벌 리더인 영국업체는 조단위 매출을 올리고 있어서 해외시장에서 경쟁에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황광진 사장은 노아엑츄에이션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일에 매진하고 있다. 창고에는 수출용으로 포장된 많은 제품들이 출하를 기다리고 있었다. 

노아엑츄에이션 본사 겸 공장 전경 (사진=내외뉴스통신)

<노아엑츄에이션 연혁>

2017. 05 (주)노아엑츄에이션 상호 변경
2017. 03 방화용 포장박스 디자인등록
2014. 10 제2014-0052074호 특허증(전동액추에이터의 광학식엔코더장치)
2014. 06 CE 인증, ATEX 인증, 조달청 우수제품지정서
2013. 03 SR 방폭안전인증 획득, NEP 신제품 인증서 획득 (비상용 스프링 리턴 전동액추에이터)
2012. 08 한국원자력연구원 T등급 승인
2012. 03 제10-1330983호 하나의 유성기어체를 이용한 스프링리턴밸브 액추에이터 특허등록
2011. 08 사무실 및 공장 이전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춘의동 70-1)
2010. 11 품질체제경영인증서 (KS Q ISO 9001:2009/ISO 9001:2008)
2010. 09 경기도 유망중소기업 선정
2010. 06 NA Series -60도 저온동작시험 (KTL)
2010. 05 SA05 250도 고온동작시험 (KTL)
2009. 08 NA 250도 내열성 고온동작시험 (방재시험연구원)
2009. 07 기업부설연구소 인정
2009. 04 부품소재전문기업 선정
2009. 03 NA 400도 내열성 고온동작시험 (방재시험연구원)
2008. 03 품질경영체제인증서 KS A9001:2001/ISO9001:2000
2008. 02 (주)은하로 상호 변경
2007. 11 러시아 GOST 인증 획득
2007. 06 스프링 리턴 밸브 액추에이터 특허등록,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2000. 07 수출 유망중소기업 지정 (경기중소기업 수출지원센터)
1996 .10 영국 EMC Center“CE”인증
1996 .05 전동액추에이터 미국 수출
1986. 07 (주)은하양행 설립

내외뉴스통신, NBNNEWS

birdfield@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