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FBI, 지난 6일 미국 국회 난입용의자 400여 명 신원 확인
상태바
미 FBI, 지난 6일 미국 국회 난입용의자 400여 명 신원 확인
  • 정혜민 기자
  • 승인 2021.01.28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nbn시사경제] 정혜민 기자

6일의 난입사건 이후 미 국회에 배치된 미군 (사진=NBC방송 캡쳐)
6일의 난입사건 이후 미 국회에 배치된 미군 (사진=NBC방송 캡쳐)

미국 법무부가 26일 발표한 문서에 따르면 미연방수사국(FBI)은 국회의사당에서 폭력난입을 행한 400여명의 용의자의 신원을 확인했다.

스티븐 단토노(Steven Dantono) 수도담당 FBI 부국장은 연방 검찰이 연방 건물에 불법으로 난입하고, 공공 재산을 손상시키고, 법 집행관을 폭행한 혐의로 150명 이상의 용의자를 기소했다고 확인했다.

단토노는 FBI가 의회 건물에 대한 폭력 충격에 대한 200,000건 이상의 단서를 수집했으며 정보를 수집하고 용의자를 특정하기 위한 500건 이상의 소환장 및 수색 영장을 발부했다고 말했다.

마이클 셔윈 연방 검사는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용의자를 가능한 한 많이 확인했으며, FBI와 검찰은 많은 사람을 기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상황의 심각성에 관계없이, 범죄를 저지른 한, 우리는 그가 국회 의사당 안에 있든 외부에 있든, 기소할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의회 건물에 대한 폭력난입이 조직적이고 미리 계획되었는지, 또는 개인이나 단체가 현장에 있는 용의자와 공모하고 반란을 선동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AFP는 이러한 유죄 판결을 받으면 최대 20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미국국회의사당에 난입하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을 인증위한 상하원합동회의가 중단됐다. 당시 일부 시위대는 경찰과 충돌해 경찰관 1명과 시위대 4명이 숨졌다. 한 시위대는 또한 의사당 근처의 민주당과 공화당 사무실에 두 개의 폭발물을 설치했으며 FBI는 7만5천달러의 현상금을 걸고 용의자를 수배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