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나앵커] 경제핫이슈키워드, 게임스탑​ 그것이 알고 싶다
상태바
[이한나앵커] 경제핫이슈키워드, 게임스탑​ 그것이 알고 싶다
  • 이한나 기자
  • 승인 2021.02.1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nbn시사경제] 이한나 기자

경제 핫이슈 키워드를 짚어보는 시간, 내외뉴스통신 아나운서 이한납니다.

오늘의 키워드는 "게임스탑"입니다.
지난 27일 "게임스탑"이 포털사이트 검색어 3위에 오르면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는데요.
"게임스탑" 그것이 알고싶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게임스탑은 미국, 캐나다, 호주, 유럽에 있는 비디오 게임 판매점인데요, 
올해 초까지만 해도 주가가 20달러도 안됐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주가가 며칠만에 폭등하면서 27일 기준 147.98달러까지 오르게 됐는데요. 
과연 미국 주식시장에서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걸까요?

게임스탑현상은 숏스퀴즈로 주가가 폭등한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그렇다면 숏퀴즈는 무엇일까요? 
이 현상을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선  "공매도", "숏커버링", "숏스퀴즈" 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공매도는 특정 종목의 주가가 떨어질 것이라 생각되면 그 주식을 빌려서 파는 투자전략인데요,
이 빌려온 주식은 언젠가 주식으로 되갚아야 하는데, 이때 주가가 계속 상승하면 공매도를 한 사람은 큰 손해를 보게 됩니다. 
주가가 하락했을때 싼값에 주식을 사서 되갚을 생각이었는데, 주가가 상승하면 오히려 손해보는 장사가 될테니까요.

이렇게 주가하락 예측에 실패한 공매도 세력들이 빌린 주식을 갚기 위해 다시 주식을 사들이는 걸 숏커버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 공매도 세력들이 갑자기 많은 양을 사들여서 주가가 폭등하는 걸 숏 스퀴즈라고 한답니다. 

사실 이번 게임스탑현상이 관심을 받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공매도 기관과 개인 투자자들의 대결구도를 갖고 있기 때문인데요. 
개인투자자들의 입장에선 단순히 주가하락 베팅으로 이익을 보려는 세력들이 미울만 하잖아요.
그런데 이번엔 개인 투자자들이 숏스퀴즈를 이용해 공매도 기관의 사실상 패배를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게임스탑현상으로 개인 투자자의 세력이 결코 약하지 않다는걸 보여준거죠.

그렇다면 지금 당장 게임스탑 주식에 저도 한발을...?

전문가들은 게임스탑의 현 주가가 엄청난 버블이고 이 버블이 무너질 경우 개인투자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요. 
또한 CNBN방송을 비롯한 미 언론들은 이 현상에 대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보는 만큼, 개인투자자들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때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드렸길 바라며 지금까지 내외뉴스통신 아나운서 이한나였습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