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민간인 집단학살·성폭행...세계 공분 "전범재판 회부해야"
상태바
러시아군 민간인 집단학살·성폭행...세계 공분 "전범재판 회부해야"
  • 전혜미 기자
  • 승인 2022.04.05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뉴스 영상 캡쳐
사진=SBS뉴스 영상 캡쳐

[nbn시사경제] 전혜미 기자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북쪽에 위치한 도시 부차에서는 러시아군이 물러난 뒤 사살된 민간인 수백 명이 발견되는 등 러시아군의 끔찍한 행위가 드러나면서 국제적 공분을 사고 있다.

CNN방송은 3일(현지시간) 부차의 한 교회 앞마당에서는 집단 매장 터로 보이는 길이 14m의 구덩이가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의 위성 사진에 포착됐고 보도했다.

또 AFP 통신은 키이우 근처 부차 지역에서 시신 57구가 묻힌 곳이 발견되기도 했다며 10구 정도는 제대로 매장되지 않아 눈에 보일 정도였다고 전했다.

발견된 시신 중 일부는 손이 뒤로 묶여 머리 뒤쪽에 총을 맞은 상태였고 검은 포대에 싸여 있는 시신도 있었다.

가디언은 러시아군이 점령했던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여성들 성폭행 피해 신고가 잇따르는 등 러시아군의 광범위한 성폭행 정황이 포착된다며 집단 성폭행을 포함해 총으로 위협하거나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성폭행했다는 피해 사례까지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현지시각 4일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으로부터 탈환한 뒤 집단 매장 터와 많은 시신이 발견된 부차에서 최소 3백여 명의 민간인이 살해당했다며 브로댠카와 다른 도시의 희생자 수가 훨씬 많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점령자들이 수복된 키이우와 체르니히우, 수미 지역에서 저지른 일들은 80년 전 나치 점령 이후 볼 수 없었던 것”이라며 “국제 언론인들이 부차와 다른 도시에 직접 와서 민간인 살해를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민간인 학살 증거가 나오면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전쟁 범죄'라고 규탄했고 전범재판에 회부할 것을 촉구했다.

유럽연합도 러시아의 전쟁범죄와 반인도적인 행위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공동조사를 벌이고 추가 제재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평화 협상을 방해하기 위해 연출한 사진이라며 민간인 학살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alfmfnql0110@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