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5대 그룹 총수 등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참석
상태바
尹 대통령, 5대 그룹 총수 등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참석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05.26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통령 "중소기업의 연구개발 투자, 연구개발비 공제 혜택 늘려 미래 신성장산업에 진출 도울 것"
(사진출처 : 윤석열 대통령 페이스북)
(사진출처 : 윤석열 대통령 페이스북)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앞 잔디광장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주도하고 중소기업인 등 약 520명이 참석한 이번 대회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대통령실 경내에서 개최된 첫 대규모 행사다. 특히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들도 초청돼 중소기업단체장들과 상생을 다짐하는 핸드프린팅 퍼포먼스를 함께했다.

윤 대통령은 격려사에서 “코로나 팬데믹,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등 복합적 도전과 위기에도 대한민국 경제의 버팀목이 되어준 중소기업인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금 26조3000억원이 포함된 이번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신속하게 집행해 소상공인의 손실을 온전히 보상하겠다”며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연구개발비에 대한 공제 혜택을 늘려 중소기업이 미래 신성장 산업에 진출하도록 도울 것을 약속했다.

‘대·중소기업 상생 퍼포먼스’인 핸드프린팅 행사에는 윤 대통령은 참여하지 않은 채 참석자들과 악수를 나눴고 중소·대기업을 대표해 총 10명이 나섰다. 중소기업을 대표해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정한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강삼권 벤처기업협회장과 이날 훈장을 받은 중소기업인 주보원씨 등 5명이 테이블에 올랐다. 대기업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5대 그룹 수장이 참석했다.

중소기업인대회에 5대 그룹 총수가 모두 참석해 함께 핸드프린팅 행사를 한 것은 처음으로,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코로나를 겪으며 공정과 상생이 화두가 됐고, 재계에선 양극화 해소가 더욱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중기중앙회는 5대 그룹 상생협력 담당팀과 물밑 접촉을 했고, 특히 지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환영 만찬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대기업 총수들과 만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상생 퍼포먼스가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민간 차원 협의 과정에는 대통령실이 개입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범 중소기업인 15명에게 금탑·은탑·동탑·철탑·석탑 산업훈장을 직접 달아주고 상장을 수여했다. 산업포장(12명), 대통령표창(32명), 국무총리 표창(34명) 등 총 93명이 정부 포상을 받았고 일부 수상자들과 기념 촬영을 했다.

33회를 맞이한 중소기업인대회는 경제 발전에 기여한 중소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중소기업계 최대 행사로 꼽힌다. 특히 올해는 중기중앙회가 60년을 맞아 상징적 의미가 커졌다. 대회 슬로건도 ‘60년의 발걸음, 100년의 희망’이다.

김기문 회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정부가 규제를 화끈하게 풀어야 젊고 혁신적인 기업을 많이 만들 수 있다”고 했고 한 중소기업인은 “중소기업인 대회에서 이 정도로 대통령을 가까이서 본 적은 처음”이라며 “장관들과도 현장 고충 등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고 전했다.

중소기업인대회가 대통령 집무실 경내에서 개최된 것은 2016년 이후 6년 만이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 2월 중기중앙회를 방문해 중소기업인대회 참석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해 대통령 직속 상생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도 약속했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