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이부실드' 투약 시작...93% 감염 예방효과
상태바
8일부터 '이부실드' 투약 시작...93% 감염 예방효과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2.08.08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의 투약이 시작된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8일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의 투약이 시작된다. (사진=연합뉴스TV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8일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의 투약이 시작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가 제조한 이부실드가 올해 총 2만 회분이 국내에 도입된다.

앞서 6월 초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를 통해 올해 총 2만회분의 이부실드를 국내에 도입한다고 발표한 뒤 같은 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긴급사용승인을 진행했다.

이부실드는 ‘팍스로비드’ 등 확진자를 치료하는 치료제가 아닌 체내에 직접 항체를 주입해 면역 효과를 높이는 코로나19 예방용 항체치료제다.

이부실드는 항체를 체내에 투여하는 근육 주사 방식으로 이뤄지며 효과는 최소 6개월간 지속된다. 이부실드는 백신처럼 세포 면역을 유도하진 못한다. 따라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람도 이부실드를 맞을 수 있고 이부실드 투약 후 백신 추가 접종도 가능하다. 다만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최소 2주 후 이부실드를 투약해야 한다.

투약 대상자는 혈액암 환자, 장기이식 환자 등 중등도~중증 면역저하자로 의학적 상태가 그러하거나 면역억제제 투여 또는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경우에만 해당한다.

또한 투약 예정일 기준 최근 7일 이내 코로나19 확진 이력이 없어야 하고 만 12세 이상·체중 40kg 이상이면 이부실드를 맞을 수 있다.

다만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과민반응 이력이 있는 사람은 투약이 금기되며 임산부의 경우도 전문의 판단 하에 투약가능하다.

미국 FDA의 연구 결과, 이부실드 투약 시 감염은 93%, 중증 및 사망은 50%가 감소하는 등 예방 효과와 안전성이 확인됐다. 미국은 지난 해 12월 긴급사용을 승인했고 유럽은 금년 3월 시판 승인을 권고해 현재 미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BA.1, BA.2에 대해 감염 예방 효과가 있었고 최근 등장한 하위변이 BA.4, BA.5에 대해서도 유사한 효과성이 유지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작용은 경미한 수준으로 중대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다고 방역당국은 전했다. 

이부실드는 지정된 의료기관 200여 곳에서 투약된다. 투약대상자가 제한적인 만큼 투약은 예약 기반으로 운영되고 별도의 본인부담금이 없다. 의료진이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코로나19 예방접종 관리 시스템을 통해 대상자를 예약, 이부실드를 신청할 수 있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