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자문위원장 "코로나 걸렸다면 독감처럼 굳이 입원할 필요 없어"
상태바
감염병 자문위원장 "코로나 걸렸다면 독감처럼 굳이 입원할 필요 없어"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2.08.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왼쪽)이 브리핑을 갖고 있다. (YTN 화면)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왼쪽)이 브리핑을 갖고 있다. (YTN 화면)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은 22일 코로나19를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 자문 활동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향후 방역대응 기조와 관련, “코로나19를 제2의 독감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아프면 병원에 가고, 진료받다가 더 아파지면 입원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서 누구나 다 빨리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60세 이상의 모든 국민과 60세 미만의 만성질환을 가진 고위험군한테 이 시스템이 차질없이 작동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살피고 문제가 있다면 시정하도록 적극적으로 정부에 자문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그러면서 “지금 원스톱 진료기관에 동네 병·의원의 3분의 1이 참여하고 있다”며 “무늬만 1만개면 안 되기 때문에 각 지자체에서 의료기관에 들어가서 제대로 대면 진료를 하고 있는지, 진단만 하는 것은 아닌지, 치료제는 제때제때 공급을 하는지 다 점검을 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나아가 “독감으로 입원하는 환자들을 별로 못 봤을 텐데, 앞으로 코로나19로도 입원하는 사람이 지금 같이 이렇게 많을 필요가 없다”며 “코로나19가 많이 약해졌고 먹는 치료제가 생겼기 때문에 굳이 입원해서 무엇을 할 게 없다. 산소가 부족하면 산소 치료는 할 수 있지만 입원해서 할 게 없다. 먹는 약은 먹고 집에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