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점령지 합병투표 99% 찬성률...젤렌스키 "짝퉁 주민투표"
상태바
러, 점령지 합병투표 99% 찬성률...젤렌스키 "짝퉁 주민투표"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2.09.2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영토를 러시아에 편입하는 주민투표가 27일(현지시각) 지역별 최고 99%가 넘는 찬성률로 가결됐다. 투표 대상 지역의 면적은 약 9만㎢로 우크라이나 전체 영토의 15% 정도다. 이는 포르투갈의 크기와 맞먹는다.

27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번 투표는 지난 23일부터 이날까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도네츠크주·루한스크주)의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헤르손주와 남부의 자포리자주 등 4개 지역에서 실시됐다.

이들 지역의 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 결과 영토합병안이 주민 절대다수의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고 잇따라 발표했다.

지역별 찬성률은 DPR 99.23%, LPR 98.42%, 자포리자 93.11%, 헤르손 87.05% 순으로 잠정 집계됐다. 최종 결과는 5일내로 확정된다.

그러나 선관위가 주민들을 방문해 투표를 강요했으며 비밀투표 원칙도 지켜지지 않았다는 논란이 이어졌다. 첫 나흘간은 안전상 이유로 선관위가 주민들을 찾아가 투표용지를 수거하고 마지막 날 하루만 투표소를 여는 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는 헤르손주, 자포리자주, 돈바스, 하르키우주 내 점령된 지역, 크림반도에서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투표 조작을 언급하며 “점령된 영토에서 벌어지는 이 코미디는 짝퉁 주민투표로도 불릴 수 없을 정도”라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주민들은 기관총 위협을 받으면서 TV 방송화면에 쓸 사진을 찍기 위해 억지로 투표용지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미국은 러시아 주민투표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 제출키로 했다. 다만 당사국인 러시아가 안보리에서 비토권을 보유했기 때문에 결의안이 채택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분석이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