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로 비용 늘고 이익 줄어...무디스 "내년 기업부도율 3~4배 증가"
상태바
고금리로 비용 늘고 이익 줄어...무디스 "내년 기업부도율 3~4배 증가"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0.04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방송 화면 캡처
JTBC 방송 화면 캡처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내년 기업 부도율이 3~4배로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무디스는 "금리가 계속 오르고 세계 경기가 둔화된다면 투기 등급(투자 부적격 등급) 기업은 순이익이 줄고 채무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 직면해 부도율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무디스는 이날 공개한 보고서에서 현재 2%를 밑도는 미국의 기업 부도율이 내년 8월까지 7.8%로 오를 것으로 봤다.

현재 2%인 유럽·중동·아프리카(EMEA) 지역의 기업 부도율도 6.5%로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무디스는 미국과 EMEA에서 투기 등급 기업의 65%가 B2, B3 등급이라고 밝혔는데 B2와 B3는 투자 적격 등급보다 각각 5, 6등급 낮다.

기축통화국인 미국이 지난 3월 이후로만 기준금리를 3%포인트 올리면서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오르고 있고 이에 기업들의 자금 조달 비용도 동반 상승하고 있는 것이 기업 경영을 옥죄고 있다는 분석이다.

무디스에 따르면 지난해 채권과 대출을 통한 자금 조달 규모가 사상 최대인 1조6000억달러를 기록했으나 올해 조달 규모는 3150억달러에 불과하다. 금리가 오르면서 기업들이 필요한 자금을 융통하기가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경기 둔화로 이익이 줄면서 기업이 채무를 상환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진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달러 강세 여파로 올해 4분기 S&P500 기업의 순이익이 10%가량 줄 수 있다고 전망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