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사 압수수색 불발...검찰, 8시간 대치 끝 철수
상태바
민주당사 압수수색 불발...검찰, 8시간 대치 끝 철수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10.2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19일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민주당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사진=유튜브 캡처)
검찰이 19일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민주당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검찰이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민주당 측의 거부로 불발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 수사팀은 19일 오후 3시 5분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근무지인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 도착해 압수수색 영장 집행에 나섰다.

민주당은 검찰이 김 부원장을 체포한 후 민주당사를 압수수색하자 강하게 반발하며 밤늦게까지 물리력으로 대치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들에게 보낸 '비상상황 공지'를 통해 "윤석열 정치검찰이 우리 당 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하고 있다"며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은 초유의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의원님들께서는 국정감사를 전면 중단하고 메시지를 확인하는 즉시 중앙당사에 집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국정감사를 진행 중이던 교육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는 감사를 중지했고 환경노동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이 현장 시찰에서 복귀했다.

검찰이 '야간 수색영장'까지 들고 압수수색을 계속 시도하자 당사 진입을 막기 위해 당사 지킴이 야간 근무조까지 편성했다. 전임 법무부 장관을 지낸 박범계 의원이 최전선에서 검찰의 법 집행을 맨 앞에서 막아섰다. 

박 의원은 "정당하지 않다"며 "왜 시점을 이렇게 잡느냐. 이것은 검찰총장님의 의지가 있지 않고서는"이라며 "이것은 국감에 대한 도발로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밤늦게 당사를 찾아 지도부와 대응책을 논의했지만 압수수색과 김 부원장 체포와 관련한 기자들 질문에 침묵으로 일관했다. 대치하던 검찰은 안전상의 이유로 결국 밤 10시 40분경 압수수색을 추후 집행하기로 하고 철수했다.

이 대표는 20일 "민생이 어렵고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평화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이 맡긴 권력을 야당 탄압에, 초유의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소진하고 있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깝다. 역사가 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입장문을 내고 “이번 압수수색은 정당에 대한 것이 아니라 불법 자금 수수 혐의자가 사용하는 사무실에 국한된 것”이라며 “법원에서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을 적법하게 집행하는 것인 만큼, 관계자들의 협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20일 더불어민주당의 검찰 압수수색을 저지하고 나선 데 대해 "떳떳하다면 문을 열고 정당한 법 집행에 응하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개발사업의 기획 책임자를 자임했다. 이 대표의 최측근(김용 부원장)이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8억 원이 넘는 거액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며 "정당한 법 집행을 가로막는 민주당의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압수수색에 협조하지 않는 청와대를 향해 민주당은 '결백하다면 당당하게 청와대 문을 열어주고 자신들의 결백을 증명할 자료를 제출해 소명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은 자신들이 지난 정권 때 벌인 살벌하고 조직적인 적폐청산을 돌아보라. 지금 검찰은 지난 대선 과정에 유입된 불법자금을 추적하고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