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부유' 내세운 시진핑에 재산 뺏길라...중국 '수퍼리치' 탈출 러시
상태바
'공동부유' 내세운 시진핑에 재산 뺏길라...중국 '수퍼리치' 탈출 러시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0.2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공항에서 출국하는 중국인들. (YTN 화면)
중국 공항에서 출국하는 중국인들. (YTN 화면)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시진핑 국가주석이 3연임 확정으로 사실상 종신집권에 들어가면서 '공동부유'를 앞세워 부자들에게 높은 세금을 물리고 통제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수퍼리치들이 빠른 속도로 국외로 탈출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은 중국 경제에 대한 비관론이 확산하자 중국 부유층의 대대적인 탈출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홍콩·중국의 초고액 자산가 가문들을 고객으로 둔 데이비드 레스퍼런스 변호사는 "시 주석의 집권 연장은 지난 수십 년간 중국 경제와 함께 번창한 슈퍼리치 기업가들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며 "시 주석 연임 확정 후 여러 명의 고객들로부터 중국 탈출 계획을 진행하라는 주문을 받았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는 싱가포르 대형 로펌 덴턴로디크의 키아멍로 수석 파트너변호사도 지난 수개월 동안 가문의 자산을 관리할 '패밀리 오피스'를 싱가포르에 설립해달라는 고객들의 요청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그는 "과거엔 홍콩을 자산관리 허브로 선호했지만, 최근 본토의 통제가 강해지면서 아예 싱가포르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씨티프라이빗뱅크에 따르면 싱가포르 내 패밀리 오피스 수는 2020년말 400개에서 1년 만인 지난해말 700개로 급증했다.

싱가포르 로펌인 베이프런트로의 라이언 린 이사는 "지난주에만 중국의 슈퍼리치 가문 5곳이 싱가포르에 패밀리 오피스 설립을 문의해 왔으며, 이 중 3곳은 현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상하이와 베이징의 초고액 자산가들 사이에서 '특수능력 (사업·과학·예술·교육·체육 분야 등에서 탁월한 능력)' 보유자를 대상으로 한 미국 영주권 신청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중국 슈퍼리치들의 엑소더스는 중국 당국이 공동부유에 속도를 낼 경우 재산세를 공식화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중국은 현재 부동산보유세와 상속세, 증여세 등을 부과하지 않지만 앞으로 이 같은 세금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당국에 미운털이 박힌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테니스 스타 펑솨이, 금융계 억만장자 샤오젠화를 비롯해 다수의 유명인들이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자취를 감춘 사건이 잇따르면서 자산가들의 두려움은 더 커지고 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