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석 "완전 새로운 변이 안 나오면 내년 봄 실내 마스크 해제"
상태바
정기석 "완전 새로운 변이 안 나오면 내년 봄 실내 마스크 해제"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0.3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크를 쓴 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nbn DB)
마스크를 쓴 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 (nbn DB)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이 “완전히 새로운 변이가 등장하지 않는 한 내년 봄에는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31일 코로나19 특별대응단 정례 브리핑에서 "완전히 새로운 변이가 나오지 않는다면 내년 봄에 실내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는 생각에는 아직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BQ.1, BQ.1.1 변이가 7차 대유행을 주도하더라도 이들 변이는 결국 오미크론 하위변이인 BA.5의 일종이라고 말했다. 그런 만큼 개량 백신으로 예방하고, 팍스로비드로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정 위원장은 "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그 증가세가 계속 가팔라지면 7차 유행이라고 단정할 수 있지만 지금은 증가세가 점진적으로 가팔라질지, 빨리 가팔라질지, 이 상태에서 머물다가 정체할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3월 오미크론 대유행으로 형성된 면역력이 11월이면 다 떨어질 것”이라며 "11월 또는 12월 초 증가세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확진자와 중증화율, 치명률이 증가하는 등 7차 대유행 징후는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날까지 1주일간 일평균 신규 확진자는 3만 5116명으로 이미 3만 명대로 올라섰다. 최근 5주 간 중증화율은 0.12%에서 0.19%로, 치명률은 0.06%에서 0.09%로 증가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