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못 살겠다"...'제로 코로나' 봉쇄정책에 지친 중국인들 폭력시위
상태바
"더 이상 못 살겠다"...'제로 코로나' 봉쇄정책에 지친 중국인들 폭력시위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11.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난 시민들이 경찰 차단선을 무너뜨리고 경찰차를 넘어뜨리고 있다. (MBC 영상)
성난 시민들이 경찰 차단선을 무너뜨리고 경찰차를 넘어뜨리고 있다. (MBC 영상)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제로 코로나' 방역을 고수하며 확진자가 한 명이라도 나오면 해당 시설을 폐쇄하고 확진자 숫자에 기반해 지역을 봉쇄하는 정책을 지속하고 있는 중국의 방역정책에 시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봉쇄조치가 내려진 중국 광둥성 광저우에서는 당국에 항의하는 폭력 시위가 벌어졌다. 중국에서 시민들이 시위를 벌이고 경찰에 대항하는 모습의 과격 시위는 이례적인 것이어서 주민들의 불만이 극도로 치달았음을 반영하고 있다.

15일 블룸버그는 중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영상을 인용해 광저우 하이주구(海州區)에서 수백명 주민들이 거리를 행진하며 경찰이 설치한 바리케이트를 밀치는 등 이례적인 시위가 벌어졌다고 전했다.

시위는 주로 농민공들이 사는 도심의 가난한 동네에서 벌어졌고, 현지 당국은 시위 대응을 위해 경찰차 여러 대를 현장에 보냈다.

온라인에 퍼진 영상을 보면 주민들은 경찰이 설치한 바리케이드를 넘어뜨리며 경찰에 항의하는 한편, 세워진 경찰 차량을 뒤집어 엎는 모습도 보인다.

중국은 추가 여론 악화를 막기 위해 일체의 소셜미디어를 통제하고 있어 관련 영상은 삭제됐다.

최근 중국은 입국자 의무 격리 기간을 단축하는 등 봉쇄 정책 일부를 완화하고 있으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라 3년 가까이 엄격한 통제를 받은 국민들의 피로감과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다는 것이 현지의 분위기다.

블룸버그를 포함한 외신들은 전 세계가 봉쇄정책으로 '제로 코로나'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대부분 '위드 코로나'로 정책을 전환했지만 아직도 중국은 코로나 초창기의 봉쇄정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나라라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당국은 아직도 "바이러스 하나라도 없애라"는 주문을 계속하고 있어 그 의도가 중국인들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 것은 아니냐는 의심도 받고 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