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방역 대폭 완화...'자가격리 허용·PCR 최소화'
상태바
中, 방역 대폭 완화...'자가격리 허용·PCR 최소화'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12.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간 이동시 PCR 음성 제시 불필요
중국이 7일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완화 조치를 내놨다. (사진=유튜브 캡처)
중국이 7일 코로나19에 대한 방역 완화 조치를 내놨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중국 당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는 등 민심 이반 조짐을 보이자 결국 백기를 들었다. 중국은 코로나19 무증상과 경증 감염자에 대해 원칙상 자가격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 국무원은 7일 오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10개의 방역 최적화 조치를 발표했다.

일단 코로나19 감염자에 대해 강제 시설 격리가 아닌 자가격리를 허용했다. 전에는 무증상자나 경증 감염자도 중국에서는 별도 격리 시설에 들어가야 했으나 자택 내에 머무르며 격리할 수 있도록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제로 코로나 첨병 역할을 하던 일상적인 유전자증폭(PCR) 검사도 폐지했다. 지역 간 이동의 최대 걸림돌이던 PCR 검사 결과 의무 제출 규제도 없앴다.

PCR 검사 범위를 더 좁히고 빈도는 줄이는 한편 노인 요양원, 초중고교 같은 특별한 장소만 제외하고 입장 시 PCR 음성 증명서 제출도 요구하지 않기로 했다. 아울러 5일 연속 신규 감염자가 나오지 않은 ‘고위험 지역’은 적시에 봉쇄를 해제토록 했다.

이 밖에도 고위험지역을 정밀하게 분류하고 임의 확대를 금지하며 고위험지역으로 지정되면 신속하게 봉쇄 및 해제를 진행하고 ‘패스트트랙’ 정책 마련 등 고령층의 백신 접종을 가속하며 학교 방역을 강화하되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학교는 정상적인 오프라인 교육 활동을 재개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은 그동안 대중교통 이용 시 PCR 검사 음성 결과를 제출하거나 지역 봉쇄 등 강도 높은 '제로 코로나' 정책을 펼쳐왔다.

고강도 방역에 항의하는 ‘백지 시위’가 지난달 26일부터 확산하자 예정보다 빠르게 방역 완화를 추진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 당국의 새 정책은 지난달 11일 발표된 방역 완화 20개 지침보다 방역 완화 수준이 훨씬 높다.

한편 중국이 방역을 완화하고 멀지 않은 시기에 국경이 재개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면세업계와 현지에 진출해있는 식품업계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