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열리는 타종행사, 조규성·의인 최영진 씨 등 시민대표 10명 나선다
상태바
3년 만에 열리는 타종행사, 조규성·의인 최영진 씨 등 시민대표 10명 나선다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12.3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구 조규성 선수, '강남 폭우' 최영진 씨, '우리들의 블루스 '정은혜' 미술작가, 쇼트트랙 박지원 선수 등 타종 참여
보신각 일대 전면통제·종각역 무정차 통과, 인력 957명 배치 등 안전에 만전
광화문광장, 동대문디지인프라자에서 생중계, 추가 행사 진행
2019년 종각에서 타종행사가 열렸다(출처 : YTN 유튜브 화면 캡처)
2019년 종각에서 타종행사가 열렸다(출처 : YTN 유튜브 화면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서울시는 31일 밤 10시 5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보신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열린다. 이번 타종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축구선수 조규성을 비롯해 국가대표로서 국위를 선양한 인물, 우리 이웃을 정의롭고 안전하게 지켜준 인물,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자기 분야에서 성과를 낸 인물 등 7개 분야를 대표하는 10명의 시민대표가 참석한다.

시민대표에는 카타르 월드컵에서 2골과 어시스트 기록하며 대한민국 16강 진출의 주역인 조규성 선수와 폭우 당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강남순환도로에서 배수구 뚫어 시민 안전 지킨 최영진 씨,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 출연한 정은혜 미술 작가, 쇼트트랙 박지원 선수, 누리호 발사에 성공한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이 타종에 참여한다.

또, 서울시 홍보대사인 개그맨 김태균 씨,  구숙정 대한민국 전몰군경 미망인회 서울특별시 지부장, 김준경 소방장, 김동준 서울시 복지상 대상 수상자, 응우옌티땀띵 서울시 봉사상 대상 수상자 등이 시민대표에 포함됐다.

서울시는 ‘마음의 울림, 희망의 시작’을 주제로 타종행사를 찾는 시민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보신각 특설무대를 마련해 식전·후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식전공연으로 국악밴드 이상과 국악인 김주리의 퓨전국악 공연을 선보이고, 주제공연으로 팝핀현준과 국악인 박애리가 공연을 펼친다. 새해를 맞이하기 직전 2분 동안에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퍼포먼스도 마련될 예정이다. 식후공연으로는 팝페라 바리톤 장철준과 팝소프라노 윤나리의 공연이 열린다.

서울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보신각 타종행사는 광화문광장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도 생중계한다. 관람 인파를 분산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해당 장소에 330인치 차량 스크린 전광판을 각각 설치하고, 식전행사부터 타종행사 전체를 생중계한다. 타종행사는 지상파 방송 3사에서도 생중계된다.

특히 광화문광장에서 새해 카운트다운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서울라이트 광화’와 ‘2022 서울빛초롱’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새해 카운트다운 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서울라이트 DDP’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31일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 30분까지 보신각 일대 차도를 전면 통제하고, 31일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 사이에는 지하철이 1호선 종각역을 무정차 통과한다. 

또, 전동킥보드와 따릉이의 대여·반납은 제한되고, 한파쉼터와 의료 인력 배치 등 안전을 위해 만반을 기하고 있다. 

행사 후 귀갓길 불편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은 1일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보신각 일대에는 ‘합동상황실’ 등 11개 부스와 차량전광판 4개소가 설치되고 957명의 인력이 배치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현장 관리에 나선다. 3년 전보다 60%가 더 많은 인력 투입이다.

행사에 따른 교통 통제구간과 대중교통에 대한 정보는 서울 교통정보 누리집과 모바일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전국적으로도 350여 곳에서 해넘이와 타종, 해맞이 등 새해맞이 행사에 126만여 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경찰은 전국의 기동대와 특공대 등 인력 1만여 명과 안전관리 현장 지휘자 등을 투입해 인파관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