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은행, 대출금리 과도히 올리지 말아야"
상태바
금감원장 "은행, 대출금리 과도히 올리지 말아야"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1.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MBNNEWS 캡처)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MBNNEWS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은행권이 시장금리에 비해 대출금리를 과도하게 올리는 일이 없도록 모니터링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10일 금감원에 따르면 이 원장은 이날 오전 임원회의에서 "금리 상승기에 은행이 시장금리 수준, 차주 신용도 등에 비춰 대출금리를 과도하게 올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은행의 금리 산정·운영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모니터링해 미흡한 부분은 개선토록 하는 등 금리산정체계의 합리성·투명성 제고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원장은 "은행의 성과보수 체계가 단기 성과에 너무 치우쳐 중장기적으로 내부통제 및 리스크관리 소홀, 금융사고 발생 등의 문제점이 초래되지 않도록 은행권과 함께 성과보수 체계의 개선 노력도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은행권의 영업시간 정상화에 대한 노력도 요구했다. 이 원장은 "거리두기 해제로 국민 경제활동이 정상화되고 있음에도 은행의 영업시간 단축이 지속되면서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은행 노사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영업시간이 하루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고금리가 지속되는 가운데 경기하강 우려도 커지면서 서민경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그간 충실한 자금 중개 기능을 통해 우리 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은행권과 함께 감독당국이 서민경제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