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분향소 8일까지 자진철거”…유족측 “끝까지 지킬 것”
상태바
서울시 “분향소 8일까지 자진철거”…유족측 “끝까지 지킬 것”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2.0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유가족들이 ‘분향소 철거 예고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6일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유가족들이 ‘분향소 철거 예고 서울시 규탄 기자회견’을 벌이고 있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서울시가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를 오는 8일 오후 1시까지 자진 철거하라고 시민단체 측에 2차 통보했다.

서울시 직원들은 6일 오후 5시 38분쯤 서울도서관 앞 분향소를 찾아가 신분을 밝힌 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차 계고서를 전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은 계고서를 읽지 않은 채 뒤집어 찢었다. 이들은 곧바로 손팻말로 계고서를 덮고 땅바닥에 테이프로 붙였다.

시에 따르면 해당 계고서에는 “4일 오후 7시 48분쯤 인공구조물(천막, 의자, 영정사진 등)을 6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도록 명령했으나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다. 8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라”고 적혀 있었다. 1차 계고서와 마찬가지로 기한 내에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할 수 있다는 경고 문구도 함께 담겼다.

시는 분향소 설치 당일인 지난 4일에도 6일 오후 1시까지 불법 점거물을 자진 철거하라는 내용의 1차 계고서를 전달한 바 있다.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차린 지 사흘째인 6일 오전 유가족들은 “영정 사진이 밤새 얼어 녹이려 한다”며 분향소에 전기난로를 반입하려 했다. 하지만 경찰은 “사전에 허가받지 않은 물품은 들여올 수 없다”며 막아섰다. 반입이 저지당한 유가족 한 명은 분향소로 돌아가며 “작은 난로 하나 못 들여오는 게 말이 되느냐”고 울분을 토하다 실신해 병원에 이송됐다.

이에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 관계자 10여 명은 “시청에 따지러 가겠다”며 청사 진입을 시도했다. 서울시와 경찰 측이 바리케이드를 치고 막자 이들은 “오세훈 시장 나오라”고 외치며 1시간 반가량 몸싸움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유가족 1명이 더 실신해 병원으로 실려 갔다. 대치는 서울시 측에서 방한용품 반입을 허용하기로 하면서 일단락됐다.

이후 이들은 6일 오후 1시 서울 중구 서울시청 시민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시청 분향소 철거 예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이날 △온전한 애도 탄압하는 서울시·경찰 규탄 △분향소 철거시도 즉각 중단 △분향소 설치 운영 협조 △차벽 및 펜스 철거·1인 시위 보장 등을 촉구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저희가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국민으로서의 권리”라면서 “지난해 서울시 광장 앞 합동분향소에는 영정과 위패가 없었지만, 지금은 저희 아이들의 영정과 위패가 다 있으나 다시 한번 (분향소 설치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분향소 철거 기한이 연장됐을 뿐 서울시와 유가족 간 입장차이는 그대로여서 갈등이 장기화할 조짐이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