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1원에 판 참기름 병, 국보가 되다
상태바
할머니가 1원에 판 참기름 병, 국보가 되다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2.1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이 국보·보물로 지정된 주요 문화유산 13건의 조사 소회와 뒷이야기를 담은 '유물과 마주하다-내가 만난 국보·보물'을 발간했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이 국보·보물로 지정된 주요 문화유산 13건의 조사 소회와 뒷이야기를 담은 '유물과 마주하다-내가 만난 국보·보물'을 발간했다.

13일 공개된 해당 책자에는 1원짜리 참기름병이 국보가 된 사연, 6·25 전쟁 당시 목숨을 건 피난길에서 어두운 밤을 이요해 커다란 영정함 두 개를 실은 수레를 끌며 끝까지 지켜낸 후손의 노력, 불교미술 전공자가 사찰 문화유산의 정기조사를 맡으면서 느끼는 '덕업일치'의 기쁨, 딸이나 아들·처가나 외가를 구분하지 않고 나눈 재산 상속과 분배 문서인 '분재기'를 통해본 사회상의 소회 등 연구자들의 재미있는 현장 이야기가 담겼다.

책에 따르면 1997년 국보로 지정된 '백자 청화철채동채초충문 병'은 1920년대 경기도 팔당 인근에 살던 한 할머니가 나물을 캐다가 발견한 것이다. 할머니는 직접 짠 참기름을 해당 병에 담아 상인에게 1원에 팔았다.

당시 경성에 살던 일본인 골동품상은 부인이 산 병이 조선백자임을 알아보고 다른 골동품상에게 이를 60원에 팔았다.

이 병은 여러 수집가를 거쳐 1936년 열린 경매에서 1만 4580원에 낙찰됐다. 이를 손에 넣은 사람은 문화재 수집가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미술관인 보화각을 세운 간송 전형필이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이 병은 18세기 전반경 경기도 광주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외에도 책자에는 6‧25 전쟁 당시 목숨을 건 피난길에서 조상의 영정함 두 개를 실은 수레를 끌며 끝까지 지켜낸 후손의 노력과 불교미술 전공자가 사찰 문화유산의 정기조사를 맡으면서 느끼는 ‘덕업일치’의 기쁨 등을 담았다.

한편 책자는 문화유산 조사와 보존·관리에 도움을 준 개인 소장가·문중·사찰·전국 국·공·사립 도서관과 박물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에도 공개된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