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李 겨냥해 "선배 대표들은 당 위기에 자신을 먼저 버렸다"
상태바
조응천, 李 겨냥해 "선배 대표들은 당 위기에 자신을 먼저 버렸다"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3.03.14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유튜브 캡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 비서실장의 극단 선택을 한 가운데 조응천 의원이 14일 이 대표를 겨냥해 “지금까지 선배 대표들은 당이 누란의 위기에 처했을 때 선당후사 하는 정치로 다 자신을 먼저 버렸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현재 당의 상황을 "발버둥 칠수록 빠져드는 개미지옥 같은 상황"으로 묘사하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체포동의안이 부결됐다 하더라도 불구속 기소가 될 것이 명백하고 재판이 생중계되면 우리 민주당 지지율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은 명약관화(불을 보듯 확실하다는 뜻)하다"며 "여권이 원하는 민주당 전체의 피의자화, 범죄집단화에 일조할 것은 틀림없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까지 사례를 보면 문재인 대표가 내려왔고 송영길 대표가 내려왔다"며 "대선에 패배한 책임을 지고 송영길 대표는 물러났고 문재인 대표는 당이 굉장히 어려움에 처하니까 그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당 지도부라는 게 뭐냐, 당을 이끌어왔던 분들이 자신들이 이끌어왔던 결과가 지금 이 상태라고 하면 거기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바로미터는 민심"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 대표의 전 비서실장인 전모 씨가 숨진 것에 대해 "검찰 수사가 '인디언 기우제' 식으로 한 것, 나올 때까지 파는 것 등에서 큰 문제가 있다는 데 대해 구성원 거의 대부분이 동의한다"며 "어쨌거나 수사를 이런 식으로 하는 건 아니다"고 질타했다.

조 의원은 아울러 "누구의 잘잘못 따지기 이전에 한 분이 소중한 목숨을 스스로 접었다는 엄중한 현실 앞에서 일단 자신의 부덕함을 먼저 고백하고 사과하는 게 우리가 익숙히 봐왔던 것이고 도리"라며 "(이 대표 언급에) 그런 부분은 전혀 없이 검찰 탓만 하는 것, 그것은 좀 문제라는 분위기가 있다"고 지적했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