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도제교육으로 얻은 나의 인생 변화
상태바
[기고] 도제교육으로 얻은 나의 인생 변화
  • 김해성 기자
  • 승인 2020.03.03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3학년 강민식
부천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3학년 강민식

[nbn시사경제] ‘인문계를 가서 대학을 가야 하나? 아냐 그것보다 특성화고에 가서 기술을 배워 빨리 취업을 하는 게 나을까?’ 중학교 3학년 당시 고등학교 진학과 미래 진로에 대하여 굉장히 고민이 많았습니다. 주변에서는 “대학 나와봤자 취직도 힘들어. 일찍 기술 배워서 자리 잡는게 낫지. 기술자가 대접받는 세상이야.” 또는 “그래도 대학은 나와야지”의견들이 반반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학교에 부천공업고등학교에서 학교를 찾아와 학교소개와 과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자동차과 도제가 제 귀에 꽂혔습니다.

기업에 직접 나가 현장 경험을 쌓게 되면 다른 학생들 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에 부천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를 진학하였습니다. 수업시간에 자동차에 대한 이론을 배우면서 자동차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하게 되고 자격증이 도제를 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여 방과 후 자동차 정비를 들으며 준비를 했습니다. 그리고 도제교육 설명회에 참여해 전반에 대한 선생님들의 말씀을 듣고 그리고 도제를 하고 있는 선배들을 보며 도제를  꼭 해야겠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부닥치기
처음 기업을 선정했을 때 기업이 다른 친구들과 달리 인천이라서 다른 친구들보다 일찍 일어나야하는 피곤함이 힘들었고, 아무래도 기업에 처음 출근해보니깐 현장에 적응하는 시간이 꽤 오랫동안 걸리고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것을 배우니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자동차 정비 기능사와 자동차 보수도장 기능사를 준비하고 있던 시기라 비도제반 학생들에 비해 시간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비도제반 학생들 보다 더욱 많이 노력을 하여 진도를 따라잡았고, 이제 기업을 가는 날 기업을 가는 것이 점점 익숙해지면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힘든 일이 있을 때 마다 학교 담당 선생님과 기업현장 교사님과 상담을 통해 문제를 극복해 나간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도제 교육은 학교와 기업에서 이뤄지는 수업입니다. 학교에서 도장에 대한 이론을 배워 도장에 대한 기초를 다지게 되었고, 더 배우고 싶어 방과후에 친구들과 남아서 선생님께 도장을 배우기도 하였습니다.

기업에서는 현장 직원분들이 도장하는 것을 보고 배우며, 제가 모르고 궁금한 것들은 물어보며 부족한 부분은 집에 가서 찾아보기도 하고, 또 자동차 도장을 하는데 재료는 무엇이 있는지, 자동차 도장에 필요한 장비는 무엇이 있는지, 퍼티, 탈지, 프라이머 – 서페이서, 샌딩, 베이스, 클리어는 어떤 역할을 하고 순서는 어떻게 되는지 집에서 인터넷으로 조사해보았고 제가 자동차 도장에 한층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OFF-JT 교육 중에서 학기 초부터 지금까지 배우고 있는 등화장치 정비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학기 초부터 꾸준히 등화장치를 배워서 이제 정비지침서를 보고, 정비지침서에 따라 진단 장비를 사용하여 관련부품을 진단하고 고장원인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등화장치 회로도를 보고 진단하여 어떤 부분이 고장이 났는지 고장요소를 찾을 수 있게 되어 등화 장치 부품을 교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우면서 많이 어렵기도 하였고, 기업을 갔다오고 다음날 등화장치를 배우는데 많이 피곤하였지만 이제는 저 혼자 등화장치를 점검하고 정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뿌듯하고 제 자신이 대견하기까지 합니다.

 OJT 교육 중에서는 자동변속기에 대해서 배웠을 때 가장 인상 깊게 남았는데, 기업에 있는 자동차 중 자동변속기의 종류는 뭐가 있을까 알아보았고, 기업에서는 너무 한정적 이였기 때문에 집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자동변속기에 대해서 찾아보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고, 수동 변속기와 자동변속기에 모양은 어떻게 다르고 클러치는 수동변속기에만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두 변속기에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발표를 한 일은 제 인생에서 기억에 남을 장면 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저는 OJT를 통해 자동변속기에 뿐만 아니라 발표하는 능력 자료를 찾아보는 탐색 능력까지 향상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미래의 도장전문가 탄생!
저는 도제를 통해 저의 생활 패턴과 생각하는 자세가 달라졌습니다. 도제를 하게 되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 몸이 아파 기업을 가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운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또 도제를 하기 전에는 부모님께 비싼 옷 같은 것을 사달라고 조르고 하였지만, 도제를 하게 된 후 돈을 벌기가 얼마나 힘든 것인지 느끼고 이제는 제가 부모님께 사드리고 항상 저를 키워주신 부모님께 감사함을 느끼고 있고, 또한 제가 도제를 하면서 힘든 일이 있을 때 마다 잘 상담해주신 담임선생님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도제교육을 통해 학교와 기업에서 배우고 익히며 갖게 된 저의 꿈은 자동차 도장 정비원입니다. 아직은 기업 직원분들에 비해 엄청나게 많이 부족하지만 기업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배우며 미래에 잘나가는 자동차 도장정비원이 꼭 될 것입니다.

저는 나중에 취업을 한 후 돈을 모아 부모님을 해외여행을 시켜드리고 싶습니다. 일만 하느라 고생하신 두분께 잠깐이나마 휴식과 행복을 드리는게 저의 작은 소망입니다. 그리고 저를 많이 챙겨주시는 할머니와 이모에게 좋은 신발 한 켤레를 선물해드리고 싶습니다. 고마운 분들을 생각하며 기술을 갈고 닦아 전 세계가 알아주는 자동차 도장 기업을 설립하여 저의 강민식 이라는 석자가 전세계 알려지도록 할 것입니다.

나중에는 제가 직접 기업을 설립해 저의 독창적인 자동차 도장을 하며, 다른 나라에서도 인정하는 기업을 만들어 외화를 벌고, 기회가 된다면 자동차계열 학원을 만들어 자동차 기술을 후배들에게도 전수 해주고 싶습니다. 벌은 돈을 수술 비용이 없어 수술을 못하시는 분들게 쓸 계획입니다. 이런 저의 모든 소망이 이루어지도록 지금보다 더 열심히 살 것을 다짐해 봅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