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일 반도체장비 수출규제에 "과단성 있는 조치 취할 것"
상태바
중, 일 반도체장비 수출규제에 "과단성 있는 조치 취할 것"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3.04.0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 대한 일본의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 방침을 놓고 양국 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사진=유튜브 캡처)
중국에 대한 일본의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 방침을 놓고 양국 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중국에 대한 일본의 첨단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 방침을 놓고 양국 간에 갈등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중국 정부가 일본의 조치에 대해 "과단성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중국 상무부는 4일 밤 기자 질문에 대한 대변인의 답변 형태로 낸 입장문에서 "일본 측이 고집스럽게 중·일 반도체 산업 협력을 인위적으로 저해할 경우 중국 측은 과단성 있는 조치를 취해 자신의 합법적 권익을 결연히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일본 정부가 지난달 31일 섬세한 회로 패턴을 기판에 기록하는 노광장치, 세정·검사에 사용하는 장치 등 첨단 반도체 분야 23개 품목에 대해 수출 규제를 강화한다고 발표한 데 대한 반응이었다.

중국 상무부는 또 "일본이 제기한 관련 조치는 본질적으로 개별 국가의 협박 하에서 중국에 해를 가한 행위"라며 "중국 기업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권익을 해칠 뿐 아니라 일본 기업에도 손실을 입히고 자신(일본)과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성을 해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세계 최대 반도체 시장이자 일본 반도체 제조 장비의 최대 수출처여서 양국 업계는 오랫동안 산업망의 상·하류 융합 관계를 형성했다"며 일본 측이 조치를 시정하고 양국 경제·무역 관계의 건전한 발전을 추동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관련 수출 규제 강화를 발표하면서 중국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며 중국을 겨냥한 조치가 아니라고 별도로 설명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중국의 반도체 생산기업에 첨단 반도체 장비 판매를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결정한 미국과 보조를 맞춘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일본 정부가 의견수렴 등 과정을 거쳐 7월부터 강화된 규제를 시행할 예정인 상황에서 중국 측은 강도 높은 보복 조치를 경고함으로써 재고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shwnsdud_124@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