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6곡 의심돼"...일반인 A씨, 아이유 '저작권 위반 혐의'로 고발
상태바
"표절 6곡 의심돼"...일반인 A씨, 아이유 '저작권 위반 혐의'로 고발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3.05.1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수 아이유. (사진=유튜브 캡처)
가수 아이유.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우한나 기자

아이유가 표절 의혹으로 경찰에 고발됐다. 10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일반인 A씨가 지난 8일 아이유를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고발된 곡은 '분홍신', '좋은날', '삐삐', 'Boo', 'Celebrity', '가여워' 등 총 6곡으로 아이유는 'Celebrity'를 작곡했고 '삐삐' 프로듀싱에 참여한 바 있다.

아이유를 고발한 A씨는 "해당 곡들이 원저작물과 멜로디·리듬, 코드진행까지 동일한 경우가 많다. 특히 '좋은 날'과 '분홍신'의 경우 일반이 듣기에도 상당한 유사성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체 음악의 분위기와 정체성을 이끌어내고 청중으로 하여금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해당 곡의 청취 여부를 결정하는 부분인 도입부 부분의 표절이 6곡 모두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에 아이유 소속사 EDAM엔터테인먼트는 “현재 정식으로 수사기관으로부터 연락을 받지 못했으며 기사를 통해 고발 사실을 처음 인지했다”며 “언론에서 언급한 고발장 내용 또한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라 그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악의적인 내용으로 아티스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이며 이는 강력한 법적 조치 대상”이라며 “인격 모독 및 명예훼손 등 악성 게시물을 반복적으로 게재하는 범죄 행위를 자행하거나 허위 사실을 재생산할 경우, 선처 없는 강력한 법적 대응을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아이유 측은 누리꾼 일부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이날 고소했다.

소속사 측은 "해당 의혹이 제기된 시점부터 수집된 표절 의혹, 간첩 루머, 성희롱 및 명예훼손, 허위 사실 유포, 사생활 침해 등에 대한 증거 자료를 토대로 법무법인 신원을 통해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전했다.

kidss3366@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