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5·18민주화운동 기념사 밝혀...野 "영혼없는 기념사"
상태바
尹, 5·18민주화운동 기념사 밝혀...野 "영혼없는 기념사"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3.05.18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BS뉴스 캡처
사진=SBS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우한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제43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모든 세력과 도전에 당당히 맞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해 '자유민주주의'를 6번, '자유'를 9번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를 전하며 "오월의 정신은 우리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이고 우리가 반드시 계승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다. 우리를 하나로 묶는 구심체"라며 "오월의 정신은 우리에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실천을 명령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광주와 호남이 자유와 혁신을 바탕으로 AI(인공지능)와 첨단 과학 기술의 고도화를 이루어내고, 이러한 성취를 미래세대에게 계승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제대로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오월의 어머니' 관련해선 "사랑하는 남편, 자식, 형제를 잃은 한을 가슴에 안고서도 오월의 정신이 빛을 잃지 않도록 일생을 바치신 분들이다. 애통한 세월을 감히 헤아릴 수 없지만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시는 분들의 용기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기념사는 총 1073자 분량으로 약 5분 간 진행돼 5‧18 민주화운동이 국가기념일로 공식 지정된 1997년 이후 가장 짧은 기념사다.

야권에선 "영혼없는 기념사에 분노한다", "공허한 기념사다", "헌법 전문 수록의 실천적 계획도, 역사 왜곡 세력과의 단절 선언도 없었다"는 비판이 나왔다.

kidss3366@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