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전락연 채용비리 의혹' 박지원·서훈 압수수색
상태바
경찰, '전락연 채용비리 의혹' 박지원·서훈 압수수색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5.25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4일 오전 자택 압수수색, 국정원 내 비서실장실과 기획조정실 채용 관련 서류 확보
(사진=네이버 블로그)
(사진=네이버 블로그)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취업 청탁 의혹'을 받는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을 압수수색했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24일 오전 두 전직 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 내 비서실장실과 기획조정실에 수사관을 보내 채용 관련 서류를 확보했다.

박 전 원장은 재임 당시 산하기관인 국가안보전력연구원에 측근 2명의 부정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 중 목포시 의원 출신 인사는  외교·안보 관련 학위나 이력 없이 채용됐고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장 예비후보로 출마해 전략연 근무 경력을 홍보한 바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 전 실장은 국장원장 재직 때인 2017년 8월 채용과정에서 연구원 인사 복무규칙을 변경하여 연구원 채용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조모씨를 연구기획실장으로 채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정원은 최근 문재인 정부 시기 인사업무를 자체 감사하던 중 이들이 재량권을 남용해 직원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한편 박 전 원장과 서 전 실장은 서해공무원 피격 사건 은폐 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이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