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행복한 사회적기업가들이 만드는 변화”
상태바
고용노동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행복한 사회적기업가들이 만드는 변화”
  • 오서연 기자
  • 승인 2021.06.0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 및 창업팀 발대식 개최
-취약계층 고용 및 사회공헌활동 우수 창업기업 2개소 대상 수상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 (사진제공=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 (사진제공=고용노동부)

[nbn시사경제] 오서연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4일 오전 10시 30분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2021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과 함께 권역별 창업팀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올해로 11년을 맞이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선·후배 창업팀 관계망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현장 행사에는 올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으로 선정된 616개 팀을 포함한 2020년 우수 창업팀, 창업 지원기관 대표, 창업멘토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대상을 받은 우수 창업팀은 농업회사법인 '리얼네이쳐팜'과 '㈜하다' 팀이다.

리얼네이쳐팜은 음식물 쓰레기를 주 먹이원으로 하는 '동애등에' 곤충 사육사업을 기반으로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양계 및 반려동물 사료 등 추가적 '동애등에' 활용을 통해 매출을 증대했다.

㈜하다는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을 고용해 반찬과 도시락을 만들어 판매하는 온라인 반찬 가게 ‘엄마의 마음’을 운영하면서, 지역 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유기농 반찬을 제공하는 등 사회공헌활동(CSR)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2011년에서 2012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한 8개 창업기업이 후배 창업팀의 성장을 격려하는 기금을 조성해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육성사업 1기 출신 정지연 에이컴퍼니 대표 등은 500만원 규모로 조성한 기금을 5개 창업팀에 전달했고, 향후 스타 사회적기업 참여를 통해 적립 규모를 확대해 많은 창업팀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후에 진행된 권역별 창업팀 발대식과 교류프로그램은 전국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선정확인증 수여식, 선배 기업가 강연, 이야기 콘서트, 랜선 상담소 등 권역 특성에 따라 다채로운 내용의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영상을 통해 “사회 혁신의 주체로 올해 새롭게 선정된 사회적기업 창업가들이 뜨거운 열정을 갖고 공존과 상생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사회적기업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체계화된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력 있는 사회적기업을 지속해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kitty2525my@naver.com

 

Tag
#오서연 기자 고용노동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4일 오전 10시 30분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2021 사회적기업가 페스티벌‘과 함께 권역별 창업팀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올해로 11년을 맞이한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의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선·후배 창업팀 관계망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현장 행사에는 올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으로 선정된 616개 팀을 포함한 2020년 우수 창업팀 #창업 지원기관 대표 #창업멘토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대상을 받은 우수 창업팀은 농업회사법인 '리얼네이쳐팜'과 '㈜하다' 팀이다. 리얼네이쳐팜은 음식물 쓰레기를 주 먹이원으로 하는 '동애등에' 곤충 사육사업을 기반으로 음식물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있으며 #양계 및 반려동물 사료 등 추가적 '동애등에' 활용을 통해 매출을 증대했다. ㈜하다는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을 고용해 반찬과 도시락을 만들어 판매하는 온라인 반찬 가게 ‘엄마의 마음’을 운영하면서 #지역 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유기농 반찬을 제공하는 등 사회공헌활동(CSR)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2011년에서 2012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참여한 8개 창업기업이 후배 창업팀의 성장을 격려하는 기금을 조성해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육성사업 1기 출신 정지연 에이컴퍼니 대표 등은 500만원 규모로 조성한 기금을 5개 창업팀에 전달했고 #향후 스타 사회적기업 참여를 통해 적립 규모를 확대해 많은 창업팀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후에 진행된 권역별 창업팀 발대식과 교류프로그램은 전국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선정확인증 수여식 #선배 기업가 강연 #이야기 콘서트 #랜선 상담소 등 권역 특성에 따라 다채로운 내용의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은 영상을 통해 “사회 혁신의 주체로 올해 새롭게 선정된 사회적기업 창업가들이 뜨거운 열정을 갖고 공존과 상생을 추구하는 사회적경제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사회적기업 창업 기회를 확대하고 #체계화된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력 있는 사회적기업을 지속해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kitty2525my@naver.com #고용노동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사회적기업가페스티벌#창업팀발대식#사회적기업가#창업#스타트업#리얼네이쳐팜#(주)하다
kitty2525my@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