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브랜드평판 10월 분석결과..."1위 이마트24...CU편의점, GS25 순"
상태바
편의점 브랜드평판 10월 분석결과..."1위 이마트24...CU편의점, GS25 순"
  • 동환신 기자
  • 승인 2021.10.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nbn시사경제] 동환신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이마트24,  2위 CU편의점, 3위 GS25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CU,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마트, 하프타임, 블루25, 아이지에이마트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지난 10월 빅데이터 분석은 9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2,234,13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095,313개와 비교하면서 10.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2021년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이마트24, CU 편의점,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아이지에이마트, 포시즌마트, 로그인, 베스트올, 블루25, 365플러스, 하프타임  편의점 순이었다.​

1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2,251 미디어지수 503,071 소통지수 723,958 커뮤니티지수 410,075 사회공헌지수  142,8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2,21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92,993과 비교하면 88.46% 상승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79,686 미디어지수 487,871 소통지수 847,793 커뮤니티지수 632,348 사회공헌지수 137,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5,16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600과 비교하면 1.07% 상승했다.​​

3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610 미디어지수 570,899 소통지수 876,673 커뮤니티지수 471,220 사회공헌지수 61,263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2,685,66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12,455와 비교하면 2.80% 상승했다.​​

4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884,393 미디어지수 453,388 소통지수 697,695 커뮤니티지수 467,785 사회공헌지수 118,5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1,82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662,181과 비교하면 1.52% 하락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128 미디어지수 132,230 소통지수 191,939 커뮤니티지수 75,983 사회공헌지수 31,985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264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26,001과 비교하면 10.90% 상승했다. ​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1년 10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이마트24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1,095,313개와 비교하면서 10.2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64% 상승, 브랜드 이슈 7.28% 하락, 브랜드 소통 20.03% 상승, 브랜드 확산 9.10% 상승, 브랜드 공헌 29.26%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출시하다, 수상하다, 판매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원두커피, 김장욱, 갤럭시워치'이 높게 분석됐으며 이마트24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5.20%로 분석됐다"고 브랜드 분석했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