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0월 분석결과, 1위 쿠팡...11번가, 인터파크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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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0월 분석결과, 1위 쿠팡...11번가, 인터파크 순
  • 동환신 기자
  • 승인 2021.10.05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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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서울= nbn시사경제] 동환신 기자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5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6,234,5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7,084,501개와 비교하면 3.14% 줄어들었다.​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또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했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이어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티몬, 옥션,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대표 강한승, 박대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0,173 미디어지수 2,492,702 소통지수 2,491,731 커뮤니티지수 2,446,597 사회공헌지수 125,2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06,47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391,288과비교하면 15.07% 상승했다.​

2위 11번가(대표 이상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986,618 미디어지수 1,150,558 소통지수 919,397 커뮤니티지수 762,591 사회공헌지수 164,8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84,03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3,409,116과 비교하면 16.86%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대표 강동화) 브랜드 는 참여지수 641,298 미디어지수 1,241,590 소통지수 710,371 커뮤니티지수 548,573 사회공헌지수 133,2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75,04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884,906과 비교하면 15.70% 하락했다.​​

4위 ​​티몬(대표 장윤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52,725 미디어지수 574,650 소통지수 574,572 커뮤니티지수 595,723 사회공헌지수 132,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9,84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36,805와 비교하면 28.02% 하락했다.​

5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699,433 미디어지수 475,483 소통지수 442,696 커뮤니티지수 504,225 사회공헌지수 86,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8,29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537,750과 비교하면 37.58% 하락했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1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2021년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7,084,501개와 비교하면 3.1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7% 하락, 브랜드이슈 3.16% 하락, 브랜드소통 3.51% 하락, 브랜드확산 15.17% 상승, 브랜드공헌 28.30% 하락했다"고 밝혔다.​

nbn 시사경제, nb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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