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칼럼] 붉게올라온 여드름, 지루성피부염에 인한 증상일수 있어
상태바
[의료칼럼] 붉게올라온 여드름, 지루성피부염에 인한 증상일수 있어
  • 김동호 기자
  • 승인 2020.12.0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재돈 원장
구재돈 원장

[nbn시사경제] 김동호 기자

요즘처럼 건조한 날이면 안면홍조, 여드름 트러블 등과 같은 피부질환이 쉽게 나타나게 된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여드름 증상이다. 보통 여드름 증상이 나타나면 단순한 트러블 증상으로 생각하곤 피부치료만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만약 피부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여드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단순한 트러블 증상이 아니다.

우리는 이때 지루성피부염을 나타내는 여드름피부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지루성여드름 원인은 일반 여드름과는 달리 피부가 아닌 우리 몸 속 열 때문에 생겨난 것이므로 근본적인 원인제거를 확실히 해야지만 지루성여드름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 몸 속 안에는 열이 순환하고 있다. 이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경우 열대사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이렇게 열대사장애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많은 얼굴이나 두피 쪽으로만 열이 뭉쳐있게 되어 지루성여드름 증상 또는 지루성두피염과 같은 지루성피부염 증상들을 일으키게 된다.

지루성여드름치료를 위해선 이 열대사장애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방에서는 그 방안으로이를 해결하기 위한 한약처방에 주력한다. 개인마다 모두 다른 체질과 병변에 따른 탕약처방으로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을 제거하는데 힘쓴다. 한약 외에도 약침치료나 한방외용제를 적용해 부작용이나 피부자극이 적은 피부 관리를 돕기도 한다. 다만 개인피부상태와 체질 등을 반영한 처치가 가능해야 좋은 결과를 얻는데 이로울 수 있다.

한편 일반여드름과 지루성여드름의 구별이 필요하다. 지루성여드름은 모낭 쪽에서 염증을 동반하며 모양이 좁쌀과 흡사하다. 일반 여드름과는 다른 중요한 특징은 가려움을 동반한다는 점. 또 컨디션에 따라 며칠 사이에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한다.

아울러 자신의 피부질환 증상이 계속되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확한 진단부터 다시 시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루성여드름은 피지선을 바로잡는 여드름치료와는 다르기에 피부 정상화를 위한 적합한 관리에 신경을 기울여야 한다.

도움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