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빅데이터 통해 전기·수소차 민원 해결...'충전시설' 불편 가장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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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빅데이터 통해 전기·수소차 민원 해결...'충전시설' 불편 가장 많아
  • 오서연 기자
  • 승인 2021.06.15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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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이미지 (사진제공=픽사베이)
전기차 이미지 (사진제공=픽사베이)

[nbn시사경제] 오서연 기자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시설 확충 등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기·수소차의 대중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 3만4천904건과 국민 의견수렴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민들은 전기·수소차 이용 시 충전방해, 충전기 설치 등 충전시설과 관련된 불편을 가장 많이 제기했다.

전기·수소차 관련 민원은 최근 5년 동안 매년 평균 115%씩 증가했으며,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가 10만대가 된 19년 전후로 민원도 크게 증가해 20년에는 16년 대비 21.3배나 증가했다.
   
전기·수소차 관련 민원의 주요내용은 충전방해, 충전기 설치 등 ‘충전시설’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고(전기차 91.0%, 수소차 80.1%), 다음으로는 구매보조금 등 ‘구매 시 지원’과 관련한 내용(전기차 4.6%, 수소차 11.1%)으로 나타났다.

전기·수소차의 ‘충전시설’과 관련해서는 전기차 충전구역 내 일반차량의 무단주차와 시설물 방치, 충전완료 후 무단 주차, 전기차 충전기·수소충전소가 없는 지역에 설치 요청, 충전소 관리 부실 문제 등에 관한 민원이 제기됐다.

한편, 국민권익위는 민원분석과 함께 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에서 ‘전기·수소차 대중화, 무엇이 필요할까?’라는 주제로 국민 의견수렴을 실시했다. 

총 1,385명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전기·수소차 구매의향이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89.6%였으며, 55.1%가 ‘충전소 부족, 충전시간 소요 등 충전문제’를 차량 구매 결정 시 가장 큰 걸림돌로 인식하고 있었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분석결과가 전기·수소차 보급 확대에 기여할 수 있는 보완대책으로 이어지도록 ‘20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전기·수소차 민원 대다수가 충전시설과 관련된 만큼 친환경차 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해 시·군·구·주민센터 등 공공기관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의 개방을 의무화하고, 개방시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 10기만 설치된 수소충전소를 일정 수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가속화되는 지구온난화로 탄소중립의 중요성이 전 세계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태양광, 플라스틱 등 탄소중립과 관련된 주제를 계속 분석해 국민들의 요구사항을 제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kitty2525my@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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