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하이브, SM 경영 나선다...이수만 지분 4228억원에 인수
상태바
[영상] 하이브, SM 경영 나선다...이수만 지분 4228억원에 인수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3.02.1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편집=우한나 기자)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 하이브가 K팝 대표 기획사 SM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한다.

하이브는 SM 설립자 이수만 대주주의 보유 지분 가운데 14.8%를 4228억 원에 인수한다고 10일 발표했다.

하이브는 이번 거래로 SM의 최대 주주가 된다. 7일 카카오가 9.05%를 갖는 유상증자로 SM과 협력했지만 하이브가 이수만과 손을 잡아 카카오의 지분을 넘어선 것이다.

하이브는 SM 소액 주주가 보유한 지분의 공개매수에도 나선다. 하이브는 “K-POP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취득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SM은 10일 오전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이사 및 센터장 이상 상위 직책자 25인 입장문을 통해 “특정 주주·세력에 의한 사유화에 반대하며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주주 권리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의 지분 인수에 대해선 “카카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SM 3.0’의 첫걸음”이라며 “SM이 보유한 IP(지식재산권)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대주주(이수만)가 주장하는 경영권 분쟁과는 어떠한 관련도 없다”고 전했다.

하이브의 SM 경영권 인수는 K팝 시장에 큰 여파를 남길 것으로 보인다. 하이브는 방탄소년단(BTS) 및 세븐틴, 르세라핌, 뉴진스 등 인기 K팝 그룹들을 보유하고 있다. SM에도 동방신기, 소녀시대, 엑소, 레드벨벳, NCT, 에스파 등 유명 K팝 그룹들이 포진됐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