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 올해 말 개통..."출퇴근 15분"
상태바
대구권 광역철도 올해 말 개통..."출퇴근 15분"
  • 임은서 기자
  • 승인 2024.02.0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퇴근 시간 완화 기대"
대구권 광역철도 올해 말 개통..."출퇴근 15분' (사진=MBC 뉴스 영상 캡쳐)

[nbn시사경제] 임은서 기자

올해 12월 '구미-대구-경산'을 잇는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가 개통된다.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으로 시민 출퇴근 시간이 빨라지고 교통비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평균 1시간에 1대 운영되던 전동차는 출퇴근 시간대 15분 간격으로 운영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5일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라 지방권 첫 광역철도인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를 올해 안으로 개통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를 올해 개통하겠다"고 말했다. 대구권 1단계 광역철도는 구미-대구-경산을 잇는 총 연장 61.85㎞구간이다. 기존 경부선 철도의 여유분을 활용해 대구와 경북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대규모 전철사업이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후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광역철도로 지정됐다. 이후 기본계획, 실시계획 등 절차를 거쳐 현재 막바지 공사 중에 있다.

국토부는 노반, 궤도, 건축, 통신·시스템 등 공사를 5월 마무리할 계획이다. 7월까지 사전 점검을 마친 후 8월부터 영업시운전을 한다. 최종적으로 올 12월 말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박 장관은 "대구경북신공항철도에는 최고속도 180㎞/h의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급 열차를 투입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연계교통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경북을 비롯해 전국 여러 지방권에서도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이 구현되도록 철도인프라를 적극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GTX 수준의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하는 등 광역철도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alstkd0403@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