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1기 신도시 선도지구 5월 중 착수"
상태바
최상목 "1기 신도시 선도지구 5월 중 착수"
  • 임은서 기자
  • 승인 2024.02.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MBC 뉴스 영상)

[nbn시사경제] 임은서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4일 "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도 일정을 대폭 앞당겨 5월 중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 과제를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경제는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민생경제 곳곳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며 "민생경제회복에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이미 주택 분야 민생토론회에서 논의된 77개의 과제 중 13개 과제가 마무리됐다”며 “3월까지 재개발 노후도 요건을 완화하고 도시형 생활주택의 방 개수 제한을 없애는 등 남은 과제들도 최대한 빠르게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는 당초 6월께 시작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을 앞당겨 5월 중 실시한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에도 속도를 낸다. 최 부총리는 "3월 종합 지원방안, 상반기 내 팹리스 육성방안 등 후속대책을 마련해 신속하게 이행할 것"이라며 "혁신인재 육성을 위해 네덜란드와 협력하는 ‘첨단반도체 아카데미*’ 프로그램도 다음 주부터 가동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지자체별로 중점 추진하고 있는 첨단산업 클러스터가 속도감 있게 조성되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지난해 결정된 15개의 국가첨단산업단지 후보지에 대해서는 산업단지 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절차를 대폭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alstkd0403@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