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의협 회장, '입틀막' 당했던 의사...대화 조건 "대통령 사과, 보건복지부 장·차관 사과 먼저"
상태바
[영상] 의협 회장, '입틀막' 당했던 의사...대화 조건 "대통령 사과, 보건복지부 장·차관 사과 먼저"
  • 김채원 기자
  • 승인 2024.03.2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편집=김지연 기자)

[nbn시사경제] 김채원 기자

앞서 윤석열 대통령 참석 행사에서 경호처 직원들에게 ‘입틀막’(입을 틀어막힘) 당한 채 끌려 나갔던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대한의사협회(의협) 신임 회장으로 당선됐다.

강경파로 분류되는 인사인 임 당선인을 중심으로 의협은 대정부 강경 투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27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까지 이틀간 치러진 의협회장 선거 결선투표에서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이 차기 회장으로 당선됐다.

의협에 따르면 전날 임 당선인은 개표가 끝나고 이어진 취재진 질의응답에서 '강경노선'을 예고했다.

당선 소감을 밝히는 자리에서 임 당선인은 "대화의 전제 조건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과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대표적인 폴리페서'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에 대한 '경질'이 아니라 '파면'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통령의 사과와 이 사태를 기획한 안상훈 전 대통령실 사회수석에 대한 국민의힘 비례 공천 취소를 요구했다.

의대 증원에 대해서는 임 당선자는 "지금도 동네 사거리에 수 없이 많은 전문의가 운영하는 병의원들이 있을 정도로 의료 접근성이 좋아 오히려 의대정원을 지금보다 500명 내지 1000명 줄여야 한다"며 오히려 인원 축소를 주장했다.

임 당선자는 전공의와 의대생, 의대교수들이 의대증원 사태로 불이익을 받을 경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총파업 돌입 시점에 대해서는 "(정부가)전공의, 의대생, 교수들에 대해 행정처분을 하거나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14만 전체 의사들이 모두 하나돼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cw200179@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