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식·주진우도 TBS 라디오 하차
상태바
신장식·주진우도 TBS 라디오 하차
  • 임소희 기자
  • 승인 2022.12.1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진우, "최악의 언론탄압의 단면"
김어준에 이어 신장식 변호사와 주진우도 TBS 라디오에서 하차한다. (사진=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임소희 기자

편파 논란에 휩싸였던 TBS 라디오 아침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이어 저녁 프로그램 '신장식의 신장개업'과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도 연말에 문을 닫는다.

'신장식의 신장개업' 진행을 맡고 있는 신장식 변호사는 지난 12일 방송에서 자신의 하차 소식을 전했다.

신 변호사는 "신장식의 신장개업이 12월30일 마지막 밥상을 차린다"며 "항의와 연대 그리고 무엇보다 TBS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볼모로 잡은 작금의 인질극에서 인질을 먼저 살리기 위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날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진행자 주진우 씨도 "저의 명확하고 정확한 입장을 밝혔다"며 하차를 암시했다. 그러면서 주 씨는 "특정인과 특정 프로그램이 밉다고 조직의 밥줄을 끊는다. 최악의 언론탄압의 단면"이라며 "오세훈 시장을 언론탄압의 주인공으로 기억하겠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의가 아닌 타의로 물러나는 것"이라며 "당장 내일이 될지 모레가 될지 어떻게 될지 모른다. 슬프지만 저는 사과나무를 매일매일 심겠다"고 했다.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2016년 9월 26일부터, '신장식의 신장개업'은 2021년 8월 23일,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는 2019년 9월 30일부터 방송을 이어왔다. 이들 프로그램은 높은 청취율에도 불구하고 편파진행이라는 비판을 끊임없이 받아 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뒤 TBS가 시대에 맞지 않는다며 교육방송 형태로의 전환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의회 다수당이 된 국민의힘은 지난달 15일 TBS에 대한 서울시의 지원을 2024년 1월 1일부터 중단하는 조례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서울시도 내년도 출연금을 올해보다 88억 원 줄어든 232억 원으로 책정했다.

이 때문에 경영이 어려워지게 된 TBS가 뉴스공장을 비롯한 방송 프로그램의 대대적인 개편에 나서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020231147@yonsei.ac.kr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