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재택근무 희망기업에 대한 무료 컨설팅 실시
상태바
고용노동부, 재택근무 희망기업에 대한 무료 컨설팅 실시
  • 노준영 기자
  • 승인 2022.03.1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 참여기업 모집
재택근무를 하는 모습. (사진=pixabay)
재택근무를 하는 모습. (사진=pixabay)

[nbn시사경제] 노준영 기자

고용노동부는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을 희망하는 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1차 모집 기간은 3월 11일부터 3월 29일까지 3주간이다. 컨설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12주간 무료 컨설팅을 지원받게 된다. 컨설팅 내용은 재택근무 방식 도입에 필요한 도입범위·운영방식·재택근무에 따른 노무관리 체계 구축·재택근무에 필요한 정보기술 기반 시설 구축·고용부의 각종 재택근무 지원 등으로 전액 무료이다.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 참여 신청 방법은 신청서, 수행계획서, 노사 대표 합의 확인서와 함께 사업자등록증 및 고용보험 완납증명원 등을 우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작성 서류 서식은 고용노동부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재택근무는 새로운 근무방식으로 주목받아 도입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코로나19를 계기로 급증하는 추세이나 여전히 도입 방법을 모르거나 체계적인 준비 없이 재택근무 방식을 도입하여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2020년부터 재택근무 종합 매뉴얼 발간・보급과 함께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재택근무 도입을 주저하는 요인으로는 재택근무자에 대한 성과관리의 어려움이나 재택근무자와 비 재택 근무자 간의 갈등과 형평성 등이 문제가 되고 있으나 재택근무 종합컨설팅을 통해 이들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권태성 고용지원정책관은 “재택근무 종합 컨설팅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자신의 기업에 꼭 맞는 재택근무 방식을 도입하여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과 함께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도 높이길 바란다”며 “재택근무가 디지털 비대면 경제에서 근무방식의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를 잡고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업무 연속성을 확보하는 방안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