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없는 시골 청년들만 징집하나"...러시아 예비군 동원령에 혼란 확산
상태바
"돈 없는 시골 청년들만 징집하나"...러시아 예비군 동원령에 혼란 확산
  • 이원영 기자
  • 승인 2022.09.2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집 영장을 받고 버스에 타기 전 가족과 헤어지고 있는 러시아 청년들. (YTN 영상) 
징집 영장을 받고 버스에 타기 전 가족과 헤어지고 있는 러시아 청년들. (YTN 영상) 

 

[nbn시사경제] 이원영 기자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역전시키기 위해 예비군 동원령을 내린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군 복무 외국인에게 시민권을 주기로 하는 등 당근과 채찍을 같이 꺼내들었다.

일각에서는 일부 고학력 직장인들은 동원 대상에서 제외한 반면 소수민족들은 군 복무 경험이 없는 이들까지 징집한다는 주장도 나오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군복부 경험이 없는 각계 전문가들이나 학생들도 징집 영장이 발부되고 징집 반대시위도 격해지는 등 러시아는 징집을 둘러싸고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4일(이하 현지시간) 전투를 거부하거나 자발적으로 항복하면 최고 10년의 징역형을 부과하는 새로운 법령에 서명했다.

또 러시아군에서 1년 복무한 외국인에게 시민권을 주는 행정명령에도 서명했다. 앞서 러시아 중앙은행은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한 동원령이 나온 지난 21일 대상 예비군에 대해 채무상환을 유예해주도록 시중은행 및 대출기관에 권고하는 등 징집 대상자들을 달래기 위한 방안을 속속 내놓고 있지만 불안감은 팽배한 상태다.

지난 23일 미국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러시아의 3개년 재정계획을 확인한 결과 러시아의 내년 국방비 지출이 당초 예산보다 43% 늘어난 5조루블(약 119조원)로 수정됐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전쟁을 장기전으로 끌어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일부에서는 러시아가 100만 명을 징집할 것이란 보도도 나온다.

반면 동원령을 피해 해외로 나가려는 러시아인들은 국경으로 몰리고 부분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도 계속됐다. 인권단체 OVD-인포에 따르면 24일 러시아 전국 32개 지역에서 시위가 이어졌으며 700명 이상이 경찰에 연행됐다. 동원령이 발표된 당일에는 38개 지역에서 1300명 넘게 체포됐다.

한편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23일 금융·IT(정보기술)·통신분야에 종사하는 화이트칼라 근로자는 전쟁에 동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는 동원령에 대한 재계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언론들은 분석했다.

반면 가디언 등에 따르면 러시아 극동 몽골 접경지역인 부랴트공화국에는 부분동원령이 내려진 지 불과 24시간 만에 3000건 이상의 징집 통지서가 배포됐다. 군복무를 한 적 없는 30대 남성, 수업을 듣고 있던 대학생도 징집명령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미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는 "크렘린궁은 가난한 지역의 남성들을 징집함으로써 중심지 에 거주하는 부유한 이들의 분노를 피하려 한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달했다.

qidosa@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