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北유튜버 '유미'...북한 고위층 주도의 선전 캠페인 같다"
상태바
CNN "北유튜버 '유미'...북한 고위층 주도의 선전 캠페인 같다"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2.0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유튜버 ‘유미(YuMi)’. (사진=해당 유튜브 캡처)
북한 유튜버 ‘유미(YuMi)’. (사진=해당 유튜브 캡처)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북한 유튜버 ‘유미(YuMi)’의 영상이 4만여 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5일(현지시각) CNN은 ‘올리비아 나타샤-유미 스페이스 DPRK 데일리’ 유튜브 채널에 6개월 전 업로드된 평양 여성 유미의 모습을 전했다.

영상 속 유미는 브이로그를 찍는 것처럼 ‘음료 상점’이라는 간판이 달린 가게에서 냉동고를 살펴본다. 그러더니 아이스크림을 하나씩 집어 들고 "이건 복숭아 맛이다", "(포장지) 그림이 너무 귀엽다" 등 대사를 전한다. 한 아이스크림콘을 골라 맛본 유미는 "안에 과일 젤리가 있다"며 "과자가 아주 맛있다"고 언급한다.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유미는 PT를 받고 놀이공원에서 일상을 즐기는 모습도 전했다. 불고기, 아이스크림 등 북한에서 먹고 있는 음식도 소개한다. 북한에 대해 흔히 떠올리는 피폐하고 궁핍한 주민들의 삶과는 전혀 다른 장면이다.

유미뿐만 외에도 작년 유튜브 채널 ‘샐리 파크스’에는 평양의 11살 소녀 송아가 출연해 ‘북한 키즈 유튜버’로 주목받았다. 송아는 영상에서 ‘해리포터’를 가장 좋아하는 책이라고 밝히며 북한의 문수물놀이장을 방문하기도 한다. 해당 채널은 구독자 2만 명을 돌파했다.

해당 채널은 북한 주민들의 일상생활을 알린다고 밝히지만 이들에 대해 전문가들은 북한 고위층 주도로 고안된 선전 캠페인으로 추정한다고 CNN은 분석했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