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누리호 24일 우주 간다···오후 6시 24분 발사
상태바
[영상] 누리호 24일 우주 간다···오후 6시 24분 발사
  • 김희정 기자
  • 승인 2023.05.24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편집=우한나 기자)

[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4일 오후 우주로 날아오른다. 누리호의 이번 임무는 고도 550㎞에 실용급 위성 8기를 궤도를 올리는 것이다. 누리호는 어제 조립동에서 나와 발사대에 하늘을 향해 서 있는 상태다. 발사 예정 시각은 오후 6시 24분이다.

누리호는 길이 47.2m, 중량 200톤의 3단형 액체엔진 로켓이다. 지난해 발사된 누리호가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형을 실어 우주에 올렸다면 이번에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를 비롯한 실용급 위성들을 궤도에 올리는 로켓 고유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가 크다.

이번 세 번째 발사는 실용급 위성을 탑재해 발사하는 우주발사체 본연의 역할을 처음 수행하는 ‘실전’이라는 데 의미가 있다. 1차 발사 때는 위성의 질량만 모사한 위성 모사체가 실리고 지난해 6월 2차 발사 때는 성능검증 위성과 큐브위성을 실었다. 이번에는 차세대 소형위성 2호와 큐브위성 7기가 실린다. 차세대 소형위성 2호에는 국내 자체 기술로 개발한 영상 레이더 장비를 장착됐는데 전력 소비가 많다 보니 위성이 항상 전력 충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위성 사출 후 태양광을 받아 바로 충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 2차와 달리 발사 시간이 2시간 늦다고 항우연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만 발사시간은 유동적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오늘 열리는 발사관리위에서 추진제충전 여부를 결정한다”며 “기술적 준비 상황·기상 상황·우주 환경·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 등을 종합 검토해 오후 시간 중 최종 발사 시각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ods05055@daum.net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