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뉴욕서 릴레이 양자회담 강행군 이어가
상태바
윤석열 대통령, 뉴욕서 릴레이 양자회담 강행군 이어가
  • 김규리 기자
  • 승인 2023.09.2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시각 19일, 알베르 모나코 대공과 회담을 가졌다(사진출처=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현지시각 19일, 알베르 모나코 대공과 회담을 가졌다(사진출처=대통령실)

[nbn시사경제] 김규리 기자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순방 이틀째인 19일(현지시간) 가나·모나코 등 릴레이 양자 정상회담을 재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나나 아도 단콰 아쿠포아도(Nana Addo Dankwa Akufo-Addo) 가나 대통령 부부와의 오찬 자리에서 BIE(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인 가나에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요청했다. 

또한 양국 관계 발전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이어, 가나가 2022∼2023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평화 안보 분야에서도 중요한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한 윤 대통령은 2024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참석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아쿠포아도 대통령은 “한국의 여러 기업이 자동차, 수산업 등의 분야에 진출해 가나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며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불법적인 핵과 미사일 개발을 규탄한다”며 “안보 문제와 관련해 한국을 적극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알베르 2세 모나코 대공과 만나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모나코와 디지털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알베르 대공은 "다음 달 모나코의 몬테카를로 국립발레단이 한국에서 '로미오와 줄리엣'을 공연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더 확대하자"고 화답했다.

오전에는 티에코모 멜리에 코네 코트디부아르 부통령을 접견했다. 

윤 대통령은 1961년 아프리카 국가 중 처음 수교한 코트디부아르가 우리나라의 서아프리카 핵심 협력국으로서 실질적 협력을 강화해온 관계임을 부각하면서 아프리카에 국산 벼 품종을 보급하는 ODA 사업 ‘K-라이스벨트’에 코트디부아르가 참여한 점을 환영하고, 식량안보 증진을 위해 구체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의했다. 

코네 부통령은 한국이 국립암센터 건설을 지원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협력 확대를 기대했다. 

그는 또 “코트디부아르 대통령의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kr6635@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