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나눔성모안과, “개인맞춤 진료로 안전하고 정확한 노안백내장수술의 명가”
상태바
인천나눔성모안과, “개인맞춤 진료로 안전하고 정확한 노안백내장수술의 명가”
  • 이송옥 기자
  • 승인 2023.12.1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나눔성모안과 정재훈 원장(왼쪽)과 김지원 원장
인천나눔성모안과 정재훈 원장(왼쪽)과 김지원 원장

 

[nbn시사경제] 이송옥 기자

인천나눔성모안과 (대표원장 김지원, 정재훈)는 인천 계양구에서 13년동안 노안 및 백내장에 특화된 지역 거점 안과 전문 병원으로 진료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대목동병원, 세브란스 병원에서 수련하고 현재 노안백내장 수술을 주력으로 지역 주민들의 눈 건강 증진에 노력하고 있는 인천나눔성모안과를 찾아갔다.

Q. 인천나눔성모안과만의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입니까? 
나눔성모안과는 오랜 시간 계양구의 대표 안과로서 경험 많은 의료진과 최신식 기계의 도입으로 기본 안과검진 뿐 아니라 백내장, 노안, 라섹, 라식 등의 수술적인 치료, 어린이 드림렌즈 및 건조증 치료까지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안 백내장 수술과 관련하여 2만례 이상의 수술 경험과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어 환자 개개인의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숙달된 의료진에 의해 정확하고 안전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술 후 눈 건강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직접 수술받으신 환자분들의 입소문으로 지인이나 가족분들의 재내원이 많은 병원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백내장 수술에 있어서 입원치료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넓고 쾌적한 입원 실 및 수술 센터를 확충하여 환자분들이 좀 더 편하게 수술을 시행받고 계십니다. 건조증 클리닉으로 체계적인 수술 후 관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실
백내장 수술실

Q. 노안 백내장 수술에 특화되어 있는 병원이라 하셨는데 노안과 백내장은 어떤 것인가요?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이 발생하면 신체 전반의 기능이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안구 역시 노화가 진행되며, 40대 이후 흔히 발생하는 노안은 수정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근거리 물체를 보기 어려워지는 증상입니다.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다 잘 보려면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필요한데 나이가 들면서 모양체나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와 비대로 인해조절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특히 근거리 사물이자세히 보이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가 많고, 먼 것과 가까운 것을 교대로 볼 때 초점의 전환이 제때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흔히 발병하는 백내장은 안구 내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눈 앞이 흐려지고 뿌옇게 보이는 안과 질환입니다. 백내장 증상은 노안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노안으로 치부하다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증상을 오래 방치해 과숙 백내장으로 진행되면 수술이 어려워질 뿐 아니라 녹내장, 황반변성 등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백내장의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약물로 진행을 더디게 하지만 수정체 혼탁이 심할 때는 백내장 수술을 받며,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Q. 노안과 백내장을 한꺼번에 치료할 수도 있나요?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이때 삽입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에 따라서 일반 백내장수술인지 노안 백내장수술인지 구분됩니다.  간혹 일반 백내장수술시에 렌즈(인공수정체)가 안 들어가고 노안 백내장수술시에 렌즈가 들어간다고 잘못 알고 있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 알려진 것입니다. 
일반 백내장 수술은 하나의 거리에만 초점이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먼 거리에만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먼 거리(TV시청 등)는 안경 없이도 잘 보이게 되나 가까운 거리는(핸드폰, 독서 등) 잘 안 보이게 되어서 돋보기가 필요하게 됩니다. 반면 노안 백내장 수술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라고 하는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 모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해서 수술 후에 안경이나 돋보기 없이도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를 모두 볼 수 있게 해주는 수술입니다. 정리하자면 노안 백내장 수술은 노안과 백내장을 한꺼번에 치료할 수 있는 수술을 말합니다. 
단, 수술 전 백내장 외 다른 안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정밀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시력과 수정체의 상태뿐만 아니라 각막과 망막, 시신경 상태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며 기저질환 여부, 생활 습관이나 주변 환경 등 여러 사항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노안 백내장수술이 일반 백내장수술보다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개개인마다 눈의 상태나 필요한 부분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렌즈 종류와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만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렌자(레이저백내장)
렌자(레이저백내장)

Q. 노안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수술 후 부작용이 없으면 제일 좋겠지만 일부 부작용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알려진 것은 야간에 빛 번짐현상입니다. 말 그대로 가로등이나 마주 오는 차의 불빛이번져 보이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작용은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혹시 있다 하더라도 시간이지나면서 서서히 줄어들기 때문에, 결국은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본원에서는 이러한 불편감을 줄이기 위해 수술 전 정밀 검사 시행 및 레이저 백내장 수술 등 우수한 기술력으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Q.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라는 건 무엇인가요? 
레이저 백내장 수술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입니다. 펨토초는 1,000조분의 1초를 뜻하는데 펨토초 레이저는 이처럼 극히 짧은 시간에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정밀한 레이저를 말합니다.이러한 레이저를 백내장 수술에 이용하게 되면 크게 세 가지의 과정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백내장 수술 기구가 들어가는 입구의 모양과 위치를 정확하게 만들 수 있어서 수술 전후의 안정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두 번째는 수정체의 핵을 미리 잘게 부수어서 수술 시간을 짧게 할 수 있으므로 수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가장 중요한 것으로  수정체가 들어있는 수정체낭을 중심부에서 정확히 원형으로 절개할 수 있어 수술을 쉽게 해주고 인공수정체가 정확히 위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노안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정확한 위치를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서 수술하면 그 위치를 보다 정확히 잡을 수 있습니다. 

벨로체(건조증치료기-IPL)
벨로체(건조증치료기-IPL)

Q. 안구건조증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눈물은 우리가 인지하지 않을때도 적당량이 분비되고 유지되어 안구표면과 눈꺼풀의 마찰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눈물이 적게 분비되거나 증발하는 속도가 빠를 경우, 눈물막 불안정성이 생기면서 안구표면이 건조해져 안구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안구건조증의 경우 체계적인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일차적인 치료는 유해 환경의 회피와 인공눈물 및 눈물분비 촉진제와 같은 안약을 사용합니다.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방부제에 대한 독성을 예방하기 위해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눈꺼풀 온찜질과 세척 또한 안구건조증의 예방 및 완화를 위한 좋은 건강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차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본원에서는 정밀 검사 후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따라 누점폐쇄술, IPL 건조증 레이저, 자가혈청 점안과 같은 치료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기존 IPL 기계 뿐 아니라 슈퍼벨로체 IPL 기계 또한 이번에 새롭게 도입하여 건조증클리닉을 보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maceye062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