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종섭 즉각 해임하고 출국 금지해라...쌍특검·1국조, 총선 전 처리 할 것"
상태바
이재명 "이종섭 즉각 해임하고 출국 금지해라...쌍특검·1국조, 총선 전 처리 할 것"
  • 김채원 기자
  • 승인 2024.03.2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MBC 뉴스 캡처)
(사진출처=MBC 뉴스 캡처)

[nbn시사경제] 김채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1일 일시 귀국한 이종섭 주호주대사(전 국방부 장관) 해임 및 출국금지를 요구하며 정부와 여당을 강도 높게 압박했다.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수사 외압 의혹과 이 대사 출국 과정 전반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법 합의도 아울러 종용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광주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이종섭 대사가 '도둑 입국'을 했다고 표현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이종섭 대사는 국기 문란 사건의 명백한 핵심 피의자"라며 "여기에 더해서 핵심 피의자를 권력을 이용해서 해외 대사로 임명해서 빼돌리는 또 다른 범죄 혐의가 추가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즉각 이종섭 대사를 해임하고 출국 금지해야 한다"며 "마치 이종섭 대사가 행사 때문에 들어왔는데 국민의 뜻을 존중해서 귀국한 것처럼 또 교언영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어 "채상병 특검뿐만 아니라 이종섭 특검도 시작해야 한다"며 "채상병 국정조사, 채상병·이종섭 특검 등 쌍특검 1국조 처리를 국민의힘에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총선 전에 본회의에 의원 전원이 참석해 쌍특검 일국조를 처리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의힘이 손톱만큼이라도 국민을 존중하고 진심을 가지고 있다면, 이번 사태에 대해서 쌍특검 일국조에 대해서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대사는 싱가포르를 경유해 이날 오전 9시 35분쯤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 대사는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임시 귀국한 것은 방산 협력과 관련한 주요국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함"이라며 "체류하는 동안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일정이 조율이 잘 되어서 조사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cw200179@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