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의 학교 현장 내 불평등과 차별 해소 촉구한다
상태바
부산시교육의 학교 현장 내 불평등과 차별 해소 촉구한다
  • 손충남 기자
  • 승인 2021.12.1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비정규직,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임금교섭 타결 및 직종별 차별해소 요구
노동자의 요구와 처우개선 및 학교현장 차별해소
부산민중행동 준비위원회가 '학교현장 차별해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손충남 기자]
부산민중행동 준비위원회가 '학교현장 차별해소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손충남 기자]

[부산=nbn시사경제] 손충남 기자

“돌봄전담사 압축노동으로 부실 돌봄 강요하는 5시간제 폐지하라!”

부산민중행동 준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13일 11시 부산시교육청 앞에서 학교현장 차별해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위원회는 역대 최대의 예산이 배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자의 요구와 처우개선에는 시대를 역행하는 교육청을 규탄하고 학교현장 차별해소를 위해 김석준 교육감의 결단을 촉구했다.

위원회에 따르면 부산시교육청은 전국단위로 진행되는 집단교섭에서 교섭대표 교육청이 아니라는 이유로 관망자의 자세를 취할 뿐 아니라 오히려 학교비정규직•교육공무원 노동자의 요구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특히 초등돌봄노동자의 경우 5시간부터 시간을 쪼개 근로계약을 하고 있어 온전히 돌봄에만 집중할 수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경남, 울산, 전남, 전북, 대전 교육청의 경우 이미 정부지침에 따라 초등돌봄전일제를 합의했지만 유독 부산만 여전히 노동자를 쥐어짜고 있다며 교섭에 성실히 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 어느 곳보다 평등한 사회, 사람이 가장 귀중하다는 가르침을 줘야 하는 곳이 바로 교육기관인데 부산시교육청은 이런 사명을 내팽개치고 학교에서부터 불평등과 차별을 당연시하고 있다며 자라나는 아이들이 무엇을 보고 배울 것이냐고 반문하고 있다.

특히 부산시교육청의 교육비전이 ‘미래를 함께 여는 교육’임을 밝히면서 과연 부산시교육청이 열고자 하는 미래가 정녕 불평등과 차별이 난무하는 사회인지, 매해 노동자가 고공농성을 하지 않으면 그 노동의 가치를 존중받을 수 없는 것인지 지적하고 있다.

이에 위원회는 김석준 교육감에게 학교비정규직•교육공무직 노동자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전국의 교육감에게 호소하고, 교섭이 빨리 마무리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며, 더불어 직종별 임금과 고용에서의 차별 해소를 위한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하며 이날 기자회견을 마쳤다.

cnson78@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