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서울·경기·인천 광역의원, 김포공항 이전 대통령 선거 공약화 촉구
상태바
일부 서울·경기·인천 광역의원, 김포공항 이전 대통령 선거 공약화 촉구
  • 김형만 선임기자
  • 승인 2021.12.14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공항 이전과 이에 따른 국가균형발전을 대통령선거 공약에 반영할 것"
▲ 김포공항 이전을 통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을 요구하는 일부 3개 시·도 광역의원들이 "김포공항 이전 대통령 선거 공약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 김포공항 이전을 통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을 요구하는 일부 3개 시·도 광역의원들이 "김포공항 이전 대통령 선거 공약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nbn시사경제] 김형만 선임기자

김포공항 이전을 통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을 요구하는 일부 3개 시·도 광역의원들이 "김포공항 이전 대통령 선거 공약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시의회·서울시의회·경기도의회 의원들은 최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공항 이전과 이에 따른 국가균형발전을 대통령선거 공약에 반영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인천시의회 조광휘·김종인·박성민 의원, 서울시의회 김인제·우형찬·이광성·이호대 의원, 경기도의회 김명원·이진연 의원 등은 성명서를 통해 "김포공항은 인근의 급격한 도시화로 인구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항공기 운항이나 노선을 확대하는 데 한계에 다다랐다"며 "이는 수도권 서부지역을 단절시켜 수도권 발전을 저해하고 있기에 김포공항 이전을 통해 양질의 주택공급과 첨단 벤처산업 육성, 스마트도시 모델 개발 등으로 국가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김포공항으로 인한 항공기 소음, 대기오염 등의 피해와 인천공항과 이원화에 따른 항공산업 발전 저해 등으로 김포공항의 존치는 미래에 걸림돌이 될 것"이라며 "김포공항을 이전하고 대체공항으로 청주공항, 원주공항, 신설될 경기남부공항, 새만금 공항, 대구공항 등을 활용하면 국가균형발전에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합된 공항으로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제2공항철도, GTX-D Y자 노선, 서울지하철 9호선 공항철도 직결 등 수도권 광역 교통망 확충 논의를 함께 진행시킨다면,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강화는 물론 관련 산업의 집적화로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광휘(인천시의회 인천공항경제권발전특별위원장) 의원은 "인천·김포공항 통합 시 인천공항에 대한 여객·화물 수요 증가 및 관련 산업 집적화로, 인천공항경제권 조성과 수도권 균형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인천공항의 접근성을 개선시킬 교통 인프라 구축을 함께 해결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통합의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hyung1016@naver.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