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n시사경제] 김희정 기자
외식물가의 인상폭이 IMF 이후 최고치다.
국가통계포털(KOSIS)은 3월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랐다고 10일 밝혔다. 1998년 4월 이후 23년 11개월 만에 물가 상승폭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햄버거와 짜장면, 김밥을 포함해 39개 외식 조사 품목이 모두 물가가 올랐다.
갈비탕이 11.7%로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죽 10.8%, 햄버거 10.4%, 생선회 10.0%도 작년 동기 대비 10% 이상 올랐다.
일상적인 음식인 짜장면(9.1%), 김밥(8.7%), 짬뽕(8.3%), 치킨(8.3%) 라면(8.2%), 설렁탕(8.1%), 떡볶이(8.0%), 칼국수(6.9%), 돈가스(6.6%) 등도 큰 폭으로 올랐다.
고기류는 소고기(8.1%), 돼지갈비(7.8%), 삼겹살(6.6%), 불고기(6.1%), 스테이크(5.5%) 순으로 상승률을 보였다.
물가 상승률이 4%를 밑도는 외식 품목은 삼계탕(3.9%), 구내식당 식사비(3.3%), 맥주(3.2%), 해물찜·소주(각 2.8%), 기타 음료(2.4%) 등 6개에 한했다.
천소라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연구위원은 "사람들이 밖에 나가지 않더라도 배달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소비가 이전되는 측면이 있다"며 "수요 회복과 원가 상승이 외식물가 상승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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