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 이슈 다룬 다큐 영화 '그대가 조국' 5월 개봉
상태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이슈 다룬 다큐 영화 '그대가 조국' 5월 개봉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04.1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그대가조국' 포스터(사진출처:엣나인필름)
영화 '그대가조국' 포스터(사진출처:엣나인필름)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다룬 영화 ‘그대가 조국’이 5월 중 개봉한다.

배급사 엣나인필름은 “조국 전 장관 임명을 둘러싼 갈등과 저항에 대한 영화 ‘그대가 조국’이 5월에 개봉한다”고 밝혔다. 엣나인필름은 개봉 전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예정이다.

엣나인필름은 ‘그대가 조국’에 대해 “법무부 장관의 지명에서 취임, 사퇴에 이르는 67일간의 검찰 공소장과 뉴스 기사, 극우와 진보 유튜버들의 영상에 각인되어 있는 조국을 소환하는 다큐멘터리”라고 소개했다.

이어 “조 전 장관과 주변 사람들, 혹은 그와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힘겹게 꺼내는 기억들을 담았다”며 “곳곳에 흩어져 있던 기억의 퍼즐을 통해 조국이 법무부장관에 지명된 2019년 8월 9일부터 장관직을 사퇴한 10월 14일까지 67일 동안 벌어진 일을 다뤘다”고 덧붙였다.

14일 제작사 켈빈클레인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인가 검찰공화국인가’란 질문으로 줄거리 요약을 시작하며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둘러싼 갈등과 저항에 대한 성찰적 다큐”라 소개했다. 

연출은 영화 ‘달팽이의 별’로 아시아 최초이자 한국 최초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장편경쟁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승준 감독이 맡았다. 이 감독은 “이 영화는 ‘조국 사태’에 대한 판단이 아니다. 언론과 검찰 권력들이 덧씌운 프레임 그리고 지워버린 질문과 방향에 대한 이야기다. 이 영화는 그것을 위해 2019년 8월부터 10월까지를 복기하고자 한다”며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다큐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진모영 감독이 총괄 프로듀서로 참여했으며, 다큐 '김군', '노무현입니다'의 양희 크리에이티브 프로듀서도 참여했다.

한편 ‘그대가 조국’은 공식 개봉 전 다음 달 1일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전주국제영화제 예매는 15일 11시부터 전주국제영화제 홈페이지에서 오픈된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