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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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 권대환 기자
  • 승인 2022.04.21 15: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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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nbn시사경제] 권대환 기자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3월 21일부터 2022년 4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69,416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465,434개와 비교하면 15.6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제주맥주, 무학, 국순당, 보해양조, 흥국에프엔비,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341 미디어지수 598,760 소통지수 1,347,142 커뮤니티지수 1,102,481 시장지수 6,605,577 사회공헌지수 387,3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9,640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279,427과 비교하면 13.52% 하락했다.

2위, 롯데칠성 ( 대표 박윤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159 미디어지수 274,237 소통지수 1,310,890 커뮤니티지수 782,199 시장지수 1,452,509 사회공헌지수 293,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55,08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545,031과 비교하면 43.60% 하락했다.

3위, 제주맥주 ( 대표 문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953 미디어지수 241,346 소통지수 861,836 커뮤니티지수 733,495 시장지수 482,646 사회공헌지수 42,3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7,5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33,006과 비교하면 29.88% 하락했다.

4위, 무학 ( 대표 최재호, 최낙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690 미디어지수 165,361 소통지수 227,689 커뮤니티지수 981,147 시장지수 765,462 사회공헌지수 263,4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62,80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85,971과 비교하면 14.17% 하락했다.

5위, 국순당 ( 대표 배상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520 미디어지수 145,150 소통지수 598,401 커뮤니티지수 529,379 시장지수 543,231 사회공헌지수 23,2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40,93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35,899와 비교하면 11.1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1924년에 설립된 주류 제조판매기업으로 2011년 하이트맥주와 합병해 사명을 하이트진로로 변경했고, 주요 브랜드로는 하이트, 테라, 참이슬 등을 보유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2022년 4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465,434개와 비교하면 15.6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57% 상승, 브랜드이슈 20.42% 상승, 브랜드소통 3.01% 하락, 브랜드확산 39.11% 하락, 브랜드시장 14.74% 하락, 브랜드공헌 24.12%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kdh12757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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