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회담에서 코로나19 위기에 빠진 北백신지원 논의될까
상태바
한미정상회담에서 코로나19 위기에 빠진 北백신지원 논의될까
  • 김희선 기자
  • 승인 2022.05.16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퍼주기'경계, 北 의도 파악하고 움직일 것
(사진출처 : MBC 유튜브 화면 캡쳐)
(사진출처 : MBC 유튜브 화면 캡쳐)

[nbn시사경제] 김희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인도적 대북지원방안에  논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5일 오전 청사브리핑에서 "한미정상회담에서 북핵억지력 강화방안과 북한 내 코로나19로 확산으로 인한 주민들의 인권문제와 인도적 지원 사안을 다룰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을 인정한 다음 날인 13일 북한 주민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을 지원할 방침이라며 '북한의 도발과는 별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조 바이든 미 행정부도 남북 간 방역 협력에 대해 “강력히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미국 국무부는 국제백신공동구매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가 미국이 기부한 화이자 백신을 북한에 지원하기로 한다면 이를 지지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하지만 '직접 지원'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최근 북한은 코로나19의 심각성을 전하면서도 자력으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선전을 하고 최근까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하는 등 올들어 16차례 무력시위를 벌이고 있는 만큼 대북지원의 '변수'로 작용할 수 있고 특히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전후로 제7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있단 관측도 꾸준히 제기되고있다.

전 정권의 '대북퍼주기' 논란을 주목하며 '북한의 요청이 있을 때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할 것'을 강조하며 "현재 내부적으로 대북 지원 등 구체적인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북한 매체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으로 추정되는 신규 발열자는 12일 1만8000명, 13일 17만4440명, 14일 29만6180명으로 급증했다.

여기에 사실상 0%인 주민 백신 접종률, 부실한 의료 인프라 등을 고려하면 자칫 대규모 인도적 재난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khs61812@gmail.com

nbn 시사경제, nbnbiz


주요기사